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feat : 돈되는 아파트 고르는 방법)

반응형


아파트를 사는 이유는 실거주를 위해서 매수하기도 하지만 투자를 위해서도 매수할때가 있습니다.

실거주를 하던 투자를 하던 매수를 한후 가격이 오르기를 바라는 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런 마음이 없이 아무 아파트나 매수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실거주를 하던 투자를 하던 좋은 아파트를 사는 것이 나중에 팔때 좀더 많은 시세차익을 얻을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아파트를 보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좋은 아파트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 대표적인거 몇개만 적어보겠습니다.

천천히 한번 읽어보시고 잘 기억하셨다가 아파트를 매수할때 활용하신다면 좋을듯합니다.


그럼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아파트 세대수가 많은 중, 대형 세대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의 세대수를 나눌때 보통 500세대 이상이면 중대형 세대, 1000세대 이상이면 대형세대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아파트를 선택할때 500세대 이상인 중대형세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세대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생활편의시설이나 주변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실수요자가 많고 실수요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인기가 있는 아파트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런 아파트가 나중에 환금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2. 역세권 주변과 대중교통 등이 잘 발달된지역 혹은 발달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선택하세요.


역세권 주변이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이 근접해 있으면 주변이 함께 발전할 수 있어서 미래가치가 높아집니다. 또는 앞으로 발전해 가는 곳은 분명 메리트가 있는 지역으로 인기지역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서울시 순환선인 2호선 역 주변과, 9호선으로 김포에서 하남시까지 한 벨트로 이어가는 역주변, 수원에서 강남 그리고 용산까지 이어질 신분당선역 주변, 인천에서 강북을 가르는 7호선 역 주변, 앞으로 시설될 안산에서 수도권을 가르는 10호선 역주변등입니다.


그리고 지방에서는 역세권주변에 근접해 있거나 KTX 등의 철도, 그리고 고속버스, 항만 등으로 대중교통이 발전해 가는 곳의 주변 부동산에 투자하면 좋은 투자처가 될수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곳보다도 실수요가 공급을 능가하는 지역이 좋은 지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 교육여건과 생활편의시설의 접근성, 주거의 쾌적성등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주택을 선택할때 주변 학군을 따지는 경우가 아주 큽니다.

이름하여 학세권이라고 할수 있는 지역인데 교육여건이 좋은 곳이라면 아파트의 가치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초, 중, 고교의 학군이 우수하거나 주변에 우수한 학원가가 있는 경우에도 추후 가격 상승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병원, 대형마트나, 재래시장, 공공기관, 금융기관등의 편의시설의 접근성이 좋으면 그만큼 찾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인기있는 아파트가 될수 있습니다. 생활편의시설이 얼마나 되어 있느냐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공원이나 호수가 있거나, 주차공간이 넓고 환경적이 쾌적함이 보장된다면 그 아파트는 당연히 가치가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파트 주변에 강, 공원, 산등이 위치하고 있다면 더욱 인기가 높아질것입니다.




4. 주변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를 찾아보세요.


주변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는 아파트 등은 추후에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아파트입니다. 물론 이런 아파트들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관심지역을 잘 찾아보면 반드시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중에서 이런 옥석을 골라내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들을 잘 분석해 보면 재건축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미래가치를 더욱 증가시킬것입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보다보면 15년~20년 된 리모델링 대상아파트도 있고, 30년 이상되어서 재건축대상인 아파트들도 있습니다.

저밀도 아파트로서 대지지분과 건축용적률이 높고 주변 편의시설 등이 좋은 지역이라면 더욱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좋은 아파트 즉 돈되는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을 때는 아는 것 같지만 막상 아파트를 살때는 잘 생각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주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탑방 장단점 비교  (0) 2018.11.23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0) 2018.11.23
임차인의 6가지 권리란?  (0) 2018.11.12
확정일자에 대한 궁금증  (0) 2018.11.12
확정일자가 전세권등기보다 좋은이유  (0) 2018.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