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차이점에 대하여

반응형


1인가구의 증가로 소규모 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을 많이들 선호하고 있는데 비슷하지만 다른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이면 1인가구의 비율이 약 30%정도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35년에는 35%정도 될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3집중 한집은 1인가구에 해당된다는 이야기입니다.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살기 편리한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의 보급에 따라 주거환경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겉모습만 보고는 오피스텔인지 도시형생활주택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건축물대장을 보면 오피스텔은 '근린생활시설(근생)'으로 표시가 되어 있고, 도시형생활주택은 '공동주택'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서류를 보면 쉽게 알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구분을 할까요?




오피스텔이란 오피스와 호텔의 합성어로 낮에는 업무를 보고 밤이되면 숙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호텔 분위기가 나게 설계한 형태의 건축물입니다. 오피스텔은 주 용도가 업무시설이며 업무공간이 50% 이상이고, 주거공간이 50% 미만인 건축물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건축법에는 이를 업무시설에 분류하고 있어서 주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 이외에 오피스텔을 소유하더라도 1가구 2주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단 전입신고를 하면 주거용으로 판정받아 1가구 2주택에 포함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서민과 1~2인 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2009년 5월부터 시행된 주거형태로서 단지형 연립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원룸형 3개 종류가 있으며 국민주택 규모의 300세대 미만으로 구성됩니다.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용법이 달라집니다.


오피스텔은 건축법이 적용되지만 도시형생활주택은 주택법이 적용됩니다.

건축법은 건축물의 대지, 구조 및 설비의 기준과 용도 등을 정하여 건축물의 안전, 기능 및 미관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입니다.


주택법은 쾌적한 주거생활에 필요한 주택의 건설, 공급, 관리를 위한 자금의 조달, 운용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국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는 법입니다.



2.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은 건축구조적 차이가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업무시설이기 때문에 발코니와 욕조 설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전문제로 인해 여닫이 창문이 시공되므로 통풍이나 환기가 원활하게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주택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발코니나 욕조 설치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아파트와 같이 미닫이 창문을 설치할수 있습니다.



3.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률과 주차기준이 다릅니다.


오피스텔은 전용률이 50~60%인 반면에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률이 70~80%이므로 상대적으로 도시형 생활주택이 전용률이 더 높습니다.

전용률이라 함은 공동주택의 분양면적(계약면적)대비 전용면적(실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전용률'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분양면적이 100제곱미터이고 전용면적이 50제곱미터라고 하면 전용률은 50%입니다.


또한 주차기준에서는 오피스텔의 경우 가구당 0.5~1대, 도시형 생황주택은 가구당 0.2~0.6대로 오피스텔이 주차기준이 더 높습니다.



4. 각종 세금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취득세및 재산세, 양도세등에서도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은 많은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세무사사무실에 문의해보세요.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1. 분양가 상한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아파트, 일반 공동주택과 달리 청약통장이나 자격 등이 필요 없습니다.

3. 전매제한 등의 규제가 없습니다.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중에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세금절약의 차원에서는 도시형생활주택이 조금 유리하지만 주차나 주변편리성을 따지자면 오피스텔이 좋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현명함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