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가이야기

상가의 종류 및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우리주변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상가들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상가는 부동산의 한종류로서 쉽게 주거용과 상업용으로 으로 나누면 이해가 쉽게 되실것입니다.


상가는 매수하는 이유는 직접적인 경영을 하기도 하지만 투자의 목적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상가를 선택해야 좀더 좋은 수익을 얻을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상가의 종류와 장단점을 알고 있어야 투자시에 무리가 없을것 같아 상가의 종류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아파트 단지 상가.


아파트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 상가를 의미합니다.

보통 주민편의 업종이 입점되어 있어서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따진다면 아파트 단지 상가가 좋습니다.


안정성때문에 인기가 있고 일정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들이 관심가지는 상가입니다.

다만 아파트 단지 상가에 투자할 때 입찰을 받는다면 지나친 경쟁으로 높은 입찰가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기존 단지 건물을 매입한다면 초기의 높은 수익률만 생각하시지 말고 현실적인 주변 수익률을 토대로 접근해야 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장점 : 안정적인 단지 수요 확보와 끊임없는 임대수익.

단점 : 임대업종이 제한적이며 시세 상승이 낮은 편.



2. 지식산업센터 상가.


입주하는 곳들과 입주자들을 위해 편의시설로 공급되는 지원시설입니다.

주로 산업단지 및 신도시 자족시설 용지처럼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곳에 생기는 시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상가가 많지 않은 대신 반드시 필요한 업종으로 형성되어 안정적인 상가투자가 가능하며 초기에 필수 업종이 입점하는 상가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장점 : 안정적인 자체 수요, 상대적 낮은 가격.

단점 : 임대업종이 제한적이며 위치가 좋지 않음.



3. 테마상가.


멀티플렉스쇼핑, 수변상가, 스트릿몰상가등 여러가지 형태로 끊임없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중 수변상가는 최근 신도시에 많이 생기고 있는 테마입니다.

투자할때는 주변 상권과 잘 매치되는지, 규모는 적당한지 잘 체크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공연 및 세일 행사처럼 이벤트를 꾸준히 기획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관리단이 관리능력 또한 중요한 핵심사항입니다.


장점 : 소액 투자가 가능하며 수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단점 : 상가 리스크가 높으며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4. 주상복합, 오피스텔, 오피스 상가.


주로 교통이 좋은 상업지역에 공급되며 일반적으로 상가보다 아파트, 오피스텔, 오피스 분양이 우선 형성되고 상가는 나중에 분양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입주민 또는 회사원들이 기본 배후세대가 되기에 상가가 자리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건물에 상가가 위치해 지하1층~지상4층 까지 외부, 내부, 지하 등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이런곳에 투자할 때는 반드시 주변 상권과 연결성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장점 : 지하철과 연결되는 좋은 위치와 유동인구 확보와 아파트, 오피스텔등 자체 수요 확보.

단점 : 면적에 비해 높은 금액과 유동인구가 많아 동일 업종끼리 경쟁이 생길수 있습니다.



5. 중심상업지 상가.


다른지역보다 땅값이 높아 상가 분양 가격도 높습니다.

여기에 상가가 활성화 되기까지 근린상가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곳에 투자시 단기간에 성과를 바라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 정석입니다.

중심상업지 상가투자는 어느 정도 투자 경험이 있으며 자금력이 있는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상가투자이기도 합니다.


장점 : 투자가치가 높고 다양한 업종을 유치할수 있습니다.

단점 : 활성화 시간이 길며 가격이 높습니다.



6. 근린상가.


멀리 않은 곳에 있는 상가라는 의미입니다.

동네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일반상가 건물에 있는 곳 생활 밀접 업종들이 영업하는 곳(마트, 미용실, 학원, 병원, 약국등)편의시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근린상가 투자는 배후 아파트 단지 입주보다 늦게 입점하는 곳이 괜찮습니다.


아파트 입주가 되어야 초기에 공실 없이 임대를 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배후에 비해 상가 개수가 많거나 동선에 해당하지 않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 : 아파트나 주상복합처럼 큰 세대가 함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택가에 위치해 넓은 수요층을 기대할 수 있고, 세대수가 갖춰져 있는 것이 아니기에 가격이 단지내 상가나 주상복합상가보다 저렴한편입니다.

단점 : 주변에 대형마트나 쇼핑몰이 있다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주변에 비슷한 업종이 많다면 경쟁이 치열할 것입니다. 위치에 따라 가치 가격이 차이가 큽니다.


이상으로 상가의 종류와 특징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상가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어떤 상가가 나와 맞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상가는 과장광고, 허위광고가 많기 때문에 단순하게 수익률만 보고결정하는 것이아니라 직접 확인해 보시고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