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새집증후군 탈출방법

반응형


새집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 새집증후군이란? -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입니다.

여기에는 벤젠·톨루엔·클로로폼·아세톤·스타이렌·폼알데하이드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집을 지을 때 발생한 라돈, 석면,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오존, 미세먼지, 부유세균과 같은 오염물질도 있습니다.

이 밖에 곰팡이·바이러스와 같은 세균, 진드기, 애완동물 등의 생물도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이 건물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실내에 축적되면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사람이 이러한 오염에 짧은 기간 노출이 되면 두통, 눈·코·목의 자극, 기침, 가려움증,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노출이 되면 호흡기질환, 심장병, 암 등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실내공기 오염 정도는 집 안팎의 환경조건, 사용한 건축자재의 종류와 공법, 환기시설에 따라 큰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마감재 대신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환기를 자주하여 실내의 오염물질을 내보내고, 공기정화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집으로 이사갈 경우에는 이사하기 전에 보일러 등으로 실내 온도를 높인 후 환기를 시켜 휘발성 유해물질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여야 합니다.


- 두산백과 - 



티브이나 언론을 보면 새집증후군에 대하여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포름알데히드가 어떻고, 라돈이 어떻고....

어렵게 새집을 구해서 들어 갔는데 새집증후군때문에 고민을 한다면 안되겠지요?


새집증후군의 증상은 두통이 시작되고 숨을쉬는데 힘들며,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은 건물을 지을때 사용하는 자재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새집증후군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만약 직접집을 짓는 다면 자재를 친환경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병이던지 원인을 알아서 근본을 치료해야지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그때 그때 임시방편으로 치료를 한다면 결국은 반복된 결과만 나올것입니다.


하지만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입주를 하는경우라면 친환경자재를 사용했는지 알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친환경자재는 가격부터 일반자재에 비하여 고가이기 때문에 공동주택을 지을때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2. 베이크 아웃 하기.


베이크아웃(Bake Out)은 실내의 공기의 온도를 높여서 건축자재나 마감재료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포름알데히드는 높은 온도에서 날아가는 특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새집증후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베이크 아웃의 방법은 모든 문을 닫고 보일러를 고온으로 하여 최소 3일이상 30도 이상으로 8시간씩 하게 되면 벽지나 바닥재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들을 상당수 없앨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점은 가열한 이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어야 하는 점입니다.


베이크 아웃은 입주전 보일러를 높여주는 것만으로도 새집증후군을 없앨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환기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3.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베이크 아웃이 입주전에 할수 있는 새집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라면, 사정이 생겨서 베이크 아웃을 못하고 입주를 했을때는 공기정화식물을 키움으로써 새집증후군예방을 할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공기정화식물들이있습니다.

대표적인 공기정화식물들로는 테이블야자, 아이비, 홍콩야자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들은 화학물질 제거를 해서 새집증후군예방에도 좋지만 집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때문에 다양한 공기정화식물들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자주 환기 시켜주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새집증후군제거방법으로는 환기가 있습니다.

환기는 시간이 날때마다 자주 해주는 것이 좋고, 특히 해가 있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사이가 좋습니다.

주방에서 음식을 하거나 청소를 하여 먼지가 발생하였다면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전문업체를 이용하여 새집증후군을 제거하기.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문업체를 이용하여 새집증후군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수에 따라 비용이 달리 발생되지만 전문적으로 새집증후군을 제거하는 업체를 이용할 경우 좀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체에 따라서 비용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업체선정또한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새집증후군제거기술이 얼마나 좋은지, 경험은 얼마나 되었는지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새집증후군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입주전 보일러를 가동하여 베이크아웃을 실행하고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한다면 어느정도는 새집증후군제거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