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대학생 자취방 구하기

반응형


이제 얼마 있지 않으면 대학생들의 새로운 학기가 시작됩니다.

대학생이 되면 낭만이 있고 여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하던 학생들이만 정작 대학생이 되면 주거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숙사에 들어가면 좋기는 하지만 한정되어 있는 기숙사는 모든 학생들의 꿈일뿐입니다.

특히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학생들 같은 경우 지방에 비해서 턱없이 비싼 월세에 놀라곤 합니다.


작년 12월 기준으로 서울 주요대학가 원룸의 월세는 보증금 천만원에 월54만원의 높은 수준입니다.

학생들에게도 54만원이라는 돈은 부담이 되고 집에서 월세를 내주는 부모입장에서 부담이 될수 밖에 없는 금액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들의 자취방의 종류 및 좋은 자취방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들이 기숙사 말고 지낼수 있는 자취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장 많이 선호하고 이용하는 자취방.


자취는 말그대로 혼자서 독립적인 공간에 거주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자취의 장점은 개인이 혼자 마음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볼것도 없고 편리하게 생활할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모든 공과금을 혼자 부담해야 하고 월세또한 저렴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살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나태한 생활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 형태입니다.


2. 하숙생활, 일명 홈스테이.


예전에는 하숙이란 말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홈스테이라는 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홈스테이란 일정한 월세(방세)와 식비를 내면 그에 따른 주거공간과 식사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주택에서 일정부분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생을 가진 부모입장에서는 자취보다는 홈스테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돌봐줄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일정부분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자취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홈스테이는 공용의 공간중에서 개인의 공간만 정리하면 되지만 규칙이 있기 때문에 주인의 눈치를 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셰어하우스.


셰어하우스란 여러명의 세입자가 하나의 집에 살면서 침실은 개인적으로 사용하지만 거실, 화장실, 주방등은 같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거주하는 방식의 주거형태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셰어하우스는 적은 보증금과 쾌적한 주거 환경에서 살수 있고, 여러 사람(셰어 메이트)이 있어서 외롭지 않고 위험도도 낮은 편입니다.

셰어하우스의 단점으로는 셰어 미에트와 성격이 맞지 않으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고시원.


고시원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 것은 적은 보증금 또는 무보증금에 적은 월세입니다.

고시원은 원래 공부할수 작은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이지만 저렴한 비용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주거형태입니다.

다만 고시원은 공간이 협소하고 방음이나 화재에 취약하며, 화장실, 샤워실등을 공동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화장실이나 샤워실이 딸린 고시원도 있지만 비용이 높아져서 선호도는 낮습니다.


일단 대학생 또는 신입생들이 사용할수 있는 자취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좋은 자취방을 구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방 알아보기.


원하는 주거형태를 선택하였다면 이제는 원하는 지역의 선택해서 방을 알아봐야 겠지요?

방을 알아보는 방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요즘은 온갖 직방, 다방, 한방 등등 많은 부동산 어플이 존재하므로 온라인상으로 사진을 확인하고 방을 구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원하는 지역의 공인중개사사무실을 방문하여 시세도 확인하고 직접눈으로 보면서 방을 보고 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온라인상으로 방을 구할때는 꼭 실제 방문을 해서 방과사진이 같은 물건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2. 방의 시설물 확인하기.


원하는 지역의 방을 찾았다면 시설물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수도물을 틀어서 물이 잘나오는지, 변기의 물은 잘 내려가는지, 햇볕은 잘드는지, 방법창은 잘되어 있는지, 어디 깨지거나 망가진 집기는 없는지 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3. 방주변 확인하기.


방의 구조가 좋고 시설물이 좋다고 좋은 집이 될수는 없습니다.

집아래 고기집이나 치킨집이 있다면 내가 먹기에는 좋지만 위에 거주를 한다고 하면 매일매일 냄새에 힘들것입니다.

또는 대중교통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이역시 힘들어 질것입니다.

방주변에 편의시설, 즉 마트나, 약국, 은행등도 가까이 있으면 편리하기 때문에 이런것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4. 계약서 작성은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간혹 부동산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 집주인과 직접 거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들이 종종있습니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세입자를 받기위해서 계약전에는 다 해줄것 같이 구두로만 이야기를 하고 계약서에 명시를 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부분 수수료를 지급하더라도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게약서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집에 대한 채무나 집상태등을 정확하게 알수가있습니다.

채무가 너무 많은 집에 들어가서 경매라도 넘어가게 되면 소액임차인이라 보증금은 확보가 되겠지만 다시 이사도 가야하고 이런저런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취방의 종류와 좋은 자취방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자취방을 구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