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주상복합아파트란 무엇이며 주상복합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몇년전부터 주상복합아파트라는 말들을 흔히듣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없던 말인데 이제는 일상에서 자주 듣고 있는 말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아파트의 차이점이 뭔지 물어보셔서 그에 따른 설명을 드리고는 있는데 이렇게 한번 시간을 내서 정리를 해보면 좋겠다 싶어서 한번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먼저 주상복합아파트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란 주거와 상업 공간이 복합적으로 되어 있는 아파트로, 원래의 취지는 도심 공동화 현상을 막고 도심내 직장인들에게 주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어진 건물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보통 저층은 상업적인 공간이 위치를 하고 있고, 고층은 주거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주로 도심지역의 상업지에 아파트를 짓다보니 건축법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일반 아파트의 경우 주택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어느순간엔가 돈있는 사람들이 전망좋고 위치좋은 곳의 주택을 찾다보니 주상복합아파트가 무조건 좋은 아파트라는 인식이 잠깐동안 생겼던 적도 있습니다.




그러면 주상복합아파트의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각종 생활 편의시설의 사용이 편리함.

주상복합아파트의 저층에는 상업공간 내에 마트, 은행, 미용실, 편의점, 병원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서 고층의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이들 시설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2. 대중 교통의 이용이 편리함.

주상복합아파트가 대부분 도시의 중심부에 들어서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지하철, 터미널, 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편리성을 제고하여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활할수 있습니다.


3. 초고층 아파트로서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함.

저층의 상업시설과 더불어 고층은 도심지역내의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할수 있을 정도로 높게 짓기 때문입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주로 도심지역의 랜드마크의 느낌의 초고층으로 짓기때문에 조망권과 일조권이 좋습니다.


4. 라멘구조의 건축방식으로 층산소음이 적습니다.

수직과 수평의 힘을 지탱해주는 기둥과 보로 구성된 라멘구조의 건축방식으로 인해, 일반아파트에 비해 층간 소음이 적은편입니다.




모든것이 그렇듯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주상복합아파트의 단점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1. 전용면적 대비 분양가격과 관리비가 일반아파트에 비하여 비쌈.

주상복합아파트는 토지가격이 비싼 도심지역의 중심 상업지에 많이 건축을 하고, 주차장 역시 공급면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전용률이 많이 낮습니다.

일반아파트의 겨우 주차장은 공급면적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되기 대문에 주상복합아파트와의 전용률이 각각 10%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2. 외부인의 출입이 비교적 자유롭다.

최근에 짓는 주상복합아파트는 상가와 주거공간의 출입구를 다르게 분리하고 있습니다만, 저층 상업공간을 이용하는 외부인들이 일반 아파트보다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외부인들의 출입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3. 공용시설이 부족.

상권형성과 편리성 때문에 상업지의 좁근 곳에 초고층을 주상복합아파트를 건축하다보니, 놀이터나 입주민들의 편의 시설이 일반아파트에 비해서 적습니다.


4. 단열과 환기 등이 일반아파트에 비해서 취약함.

취근에 짓고 있는 주상복합아파트들은 반창 구조 등 건축방식이 변화되면서 많은 부분이 개선된것은 사실이나, 예전 통유리 방식일때는 단열과 환기가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상으로 주상복합아파트란 무엇이며 주상복합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가 좋다, 일반아파트가 좋다, 뭐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그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집이라는 것은 나한테 가장 잘맞는 것을 선택하여 잘 사는 것이 가장중요한것입니다.

비싸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싸다고 나쁜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