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판상형 구조란 무엇이며 판상형 구조의 장단점은?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아파트를 구매할때나 신규로 청약을 넣으려고 할때 평면도를 보면 '이 아파트는 판상형 구조로~~'라는 뭐가 좋고 뭐가 좋다는 식으로 적혀져 있는 것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판상형 구조가 무엇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좋다고 하니 아 판상형 구조가 좋은 구조구나 하고 계약을 하는데 막상 입주를 해보면 단점들이 보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판상형 구조란 무엇이며 판상형 구조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라는것이 없을 때 우리나라 집들은 남향의 집을 최고로 여기는 그런 형태였습니다.

그러다 1937년 우리나라 최초의 아파트인 충정아파트가 5층으로 건설되었습니다.



그후 급속하게 인구가 늘면서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서 국가정책적으로 많은 아파트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부터 남향을 선호하던 방식을 따라서 빨리 건축이 가능한 판상형 아파트들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부터 아파트는 성냥갑아파트 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왜 성냥갑아파트라는 말이 나왔는지는 아래 설명을 보시면 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위 사진이 대표적인 판상형구조의 아파트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판상형구조가 어떤거라는게 대충 감이 오시나요?

판상형 구조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자모양의 아파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판상형 구조는 대부분 남향을 바라보고 있어 거의 모든 세대가 일정 이상의 일조권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또한 주방과 거실이 마주보는 구조여서 양방향 창문을 통해서 환기와 통풍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3베이, 4베이 방식의 설계가 용이하고,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이 넓어서 실제 사용가능한 공간이 넓은 것도 장점으로 뽑을수 있습니다.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지요?

사진상에서 보는 것처럼 성냥갑과 같은 모양으로 단조롭고 획일적인 모양으로 미관상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고, 동으 배치가 일렬로 되어 있다보니 앞동에서 다음동의 내부를 쉽게 볼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판상형 구조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판상형 구조의 장점.

1. 세대 전체가 거의 남향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채광과 일조권 등이 좋음.

2. 거실과 주방의 창문을 통해서 통풍과 환기가 좋음.

3. 3베이, 4베이 설계가 용이하여, 서비스 면적을 넓게 사용할수 있음.

4. 타워형보다 관리비가 저렴하며, 타워형보다 건축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분양가가 낮음.


판상형 구조의 단점.

1. 성냥갑이라고 불릴정도로 미관이 좋지 않음.

2. 내부가 비슷한 구조이기 때문에 구조에 대한 선택이 별로 없음.

3. 단지배치가 일자형이기 때문에 사생활침해 우려가 심함.

4. 좁은 공간에 단지수가 많고, 배치의 한계로 인해 조망권이 안나오는 경우가 많음.


위에서 잠깐 언급했는데 판상형구조와 많은 비교를 하는 것이 타워형 구조입니다.

타워형 구조는 판상형 구조인 일자형태의 구조를 여러가지 다른 모양으로 지은 아파트를 이야기 합니다.

아마도 아래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를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판상형 구조와 타워형 구조를 사진으로 보시면 쉽게 구분을 하실수 있을 것이빈다.

최근 짓고 있는 아파트들은 판상형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타워형으로 많이 짓고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점단에 대하여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점.

1. 외관이 화려하며 세련되고 초고층아파트의 비율이 높아 그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2. 세대별로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고를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음.

3. 동별로 배치가 비교적 자유로워서 공원이나 녹지지역을 만들기가 좋음.

4. 사생활침해가 비교적 적음.


타워형 아파트의 단점.

1. 남향이외의 북향이나 서향은 일조권이 부족함.

2. 내부 구조가 ㄱ자 형태가 있어서 환기나 통풍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음.

3. 발코니 면적이 적고, 전체적인 서비스 면적이 작음.

4. 판상형보다 건축비가 비싸기 때문에 분양가가 높게 책정됨.

5. 판상형보다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음.


판상형 구조와 타워형 구조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판상형과 타워형의 장점만을 살려 혼합형으로 아파트를 짓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하지만 판상형과 타워형의 장점만을 살려서 혼합형을 짓고는 있지만 그 안에서도 판상형 구조라 공급량도 더 많고 인기도 더 있습니다.

아파트에 살아보신 분들이라면 통풍이나 환기, 일조량, 구조등이 타워형보다는 판상형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판상형구조란 무엇이며 판상형 구조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타워형 구조의 장단점도 알아보았습니다.


판상형구조와 타워형구조중 어느것이 정답이라는것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형태의 구조를 찾아서 살면 그게 정답입니다.

하지만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점도 꼼꼼히 살펴보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