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같은 아파트 단지인데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을 하다보면 참 다양한 손님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만나는 손님들이 아파트를 사고 파는 손님들 입니다.

파시는 분들은 그 아파트에서 팔렸던 아파트시세중 가장 비싼 금액을 이야기 하고 사려고 하시는 분들은 그 아파트에서 팔렸던 가격중 가장 싼 가격을 원합니다.

그럼 가격차이는 왜 발생될까요?


주택같은 경우는 주택이 지어진 시기도 다르고 어떤 방식으로 지었는지, 몇층인지, 어떤구조인지가 다 다르기 때문에 가격책정이 조금 어려울수가 있습니다.

주변시세를 참고해서 가격을 유추해내고 그에 따른 매수자를 찾아서 파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파트는 조금 다릅니다.

같은 기간에 만들었고 같은 평수에 같은 지역에 있는데도 가격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과연 왜 이런 가격의 차이가 생기는 것일까요?

똑같은 아파트의 평수가 왜 가격이 달라지는 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는 분양당시부터 가격의 차이가 약간씩 다르게 분양을 합니다.

1층이 가장 저렴하게 분양되는 편이고 고층일수록 분양가가 조금 높게 책정이 되기도 합니다.

분양할때는 대부분 동과는 상관없이 층에 맞게 분양가를 책정하지만 나중에 다시 매매를 하려고 할때는 아파트 동수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발생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같은 아파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 : 일조권문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집의 향의 남향입니다.

집이 남향이라는 것은 하루종일 적당량의 해가 들어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동향의 집은 오전에, 서향은 오후에 어느 정도 해가 들어오지만 남향은 하루종일 적당하게 일조권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에 가장 선호합니다.

그래서 같은 단지의 아파트라고 해도 남향을 바라보고 있는 집들이 조금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2. 같은 아파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 : 조망권문제.


일조권과 더불어 조망권도 아파트가격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한강이 내려다 보이거나, 동해의 바다가 보이고, 호수나 산이 보인다면 그 동의 아파트는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다른 건물이나 바로 앞에 산이 있거나 해서 조망권이 안나온다면 가치가 떨어질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3. 같은 아파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 : 아파트 동간의 간격문제.


도심지역에 아파트를 짓다보니 최대한 많은 수의 가구를 배치하기 위해서 동과 동사이의 거리가 상당히 짦은 경우가 있습니다.

조망권과도 비슷한 이야기일수 있는데, 이럴경우 사생활 보호문제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앞동과 너무 가깝워서 창문을 열고 생활을 할수 없다면 그 아파트는 가격이 떨어질수 밖에 없겠지요.

집을 구하실때 이런점도 한번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4. 같은 아파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 : 주변 소음 문제.


아파트 바로 앞에 고속도로가 있거나 놀이터,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통로등이 있다면 하루종일 소음에 시달려야 할것입니다.

그로 인한 스트레스는 말도 못하게 심할것은 당해보지 않아도 상상이 되실겁니다.

가끔 아이들이 어리다고 놀이터 바로 앞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장점도 될수 있지만 단점도 될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 큰차가 다니기라도 하면 창문이 흔들릴정도로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아파트를 구할때는 이런것도 한번쯤은 생각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같은 아파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남향의 전망이 나오고 조용한 곳이 그 아파트 단지에서 가장 좋은 가격을 받을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겠지요?

이제부터 아파트를 구하신다면 이런 조건을 생각하고 있다가 이런조건에 맞는 집을 구하시는게 나중에 다시 팔때도 좋은 가격을 받을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