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급매물과 반값매물 거래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싸고 좋은 물건없나요? 입니다.

과연 싸고 좋은게 있을까요?

싸고 좋은걸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싸고 좋은 물건은 없고 나쁜물건을 속지않고 사는게 중요하고 이야기 합니다.

즉 제값주고 좋은 물건을 사는게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최근 부동산 경기가 안좋다 보니 간혹 급매물건, 반값물건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급매물이나 반값매물들이 진짜 저렴한지 아니면 말만 그런건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있어야 될것 같아서 이번시간에는 급매물과 반값매물을 거래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급매물이나 반값매물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매수자는 일단 현혹되기 마련입니다.

투자를 위해서 찾던, 실거주를 위해서 찾던 일단 싸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뭔가 더 끌리기 마련입니다.

이런 급매물들을 사서 잘 활용하면 많은 시세차익을 얻을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이런 매물들을 거래했다가는 원치 않던 상황에 직면하여 손해를 입을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매물들을 거래할때는 조금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것입니다.


보통 급매물이라고 하면 시세보다 10~20%이상 저렴하게 나온 매물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매도자가 갑자기 이민이나 타지역으로 이사를 가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등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급하게 나온 물건을 급매물이라고 생각하면 되실겁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하여 이자감당이 어렵거나 해서 나오는 급매물들도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나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절대로 급매물을 내놓지 않겠지요.


반값매매라는 말은 꼭 시세의 절반까지 가격이 내려간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급매물보다도 더 시세가 하락한 경우 반값매매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매물과 같이 사정이 않좋아지거나 급전이 필요한경우 급매물보더 더 빠른 처리를 위해서 가격을 더욱 다운시켜서 매매하려고 하는 경우입니다.



급매물이나 반값매매라고 하는것의 기준이 무엇일까요?

바로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하는 이야기 입니다.

만약 A라는 아파트의 실거래가 1억에서 거래된다고 하면 급매물은 8~9천만원선이 될수 있고, 반값매매라는 건 그 이하인 6~7천만원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실거래가와 차이도 없거니와 분양가와 차이도 없는데 말만 급매물, 반값매물이라고 하는 경우들도 있으니 실거래가를 확인해서 실제 거래가 얼마에 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실거래를 확인하는것이 어려웠지만 지금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것이 굉장히 간단해 졌습니다.

급매물이라고 나온물건들을 부동산 말만듣거나 매도자의 말만듣지 말고 실거래가를 확인해보고 진짜 저렴하게 나온것인지 확인후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급매물, 반값매물이라고 해서 무조건 급하게 계약을 하지말고,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등 부동산서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장을 답사하여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절차를 무시하고 구입했다가는 수리비가 저렴하게 구입한것 보다 더 들어갈수도 있고 만약 악성 임차인들이 있는경우도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부동산이 매도자가 매매대상을 보여주지 않거나 꺼린다면 이런 물건은 무시하는게 좋습니다.

매도자가 급한 상황에서 물건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은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급매물, 반값매물이기 때문에 이렇게 꼼꼼히 살펴보면 오히려 기회를 놓치게 될까봐 조봐심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데 급하게 진행하다가는 잘못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게 좋습니다.

계약이 안된다면 내물건이 안되려고 그런가 보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급매물, 반값매물을 거래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실거래를 확인해서 진짜 저렴하게 나온물건인지 확인하고,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 저당이나 압류등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축물대장등을 확인해서 불법건축물이 아닌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것중에 하나,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와 신분증을 확인해서 본인확인후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이정도만 기억하고 계셔도 급매물, 반값매물을 잘 선택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