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주택청약 통장을 해지 해야할때 주의 할점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취업을 하면 가장 먼저 가입하던 통장이 있었습니다.

바로 주택청약통장입니다.

취업을 하고 나면 사람들의 공통적인 목표중 하나인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한 첫번째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주택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단기간에 내집마련은 힘들고 장기적인 시점에서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하고 매달 일정금액을 납입하여 청약점수를 높게 만들어 집을 소유할수 있는 방법을 하나씩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이나 돈이 생기기 시작하면 바로 은행에 가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젊은 세대들은 집이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주택청약통장의 인기도 약간은 시들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택청약통장으로 신규아파트에 당첨되었을 경우 지역에 따라서 몇백만원부터 많게는 수억원까지 프리미엄이 붙는 경우가 있고, 그래서 아직은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하는 분들이 그렇게 많이 줄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주택통약통장은 가입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가입을 하시는 것도 청약당첨을 노린다면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그러나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오랜기간을 유지한다는 것또한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살다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다른 사정에 의하여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할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랜기간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납입하던거라 선듯 해지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태청약통장 해지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해지와 유지중에 어떤것이 조금더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면 되듯이 해지를 하는 것도 신분증을 가지고 은행에 가서 해지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가입과 해지가 가능합니다.

오랜시간동안 납부한 원금은 손실이 없지만 이자부분은 가입기간에 따라서 조금 다르게 지급이 되니 이점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주택청약통장을 해지 했을때 가장 손해를 보는 것은 가입기간이 혜택이 없어져서 청약통장에 대한 점수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하고 오랜시간 유지해야만 청약시에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인데 기존에 있던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고 다시 가입을 했다면 가입기간이 짧아져서 그만큼 1순위 당첨에서 멀어지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런것 때문에 주택청약통장 해지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은 최대240만원 한도로 납입한 금액에 40%를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자도 다른 통장에 비해서 조금 높기도 합니다.

주택청약통장이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매달 주택청약통장에 납입하는 금액이 어렵다면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주택청약통장은 매달 2만원부터 50만원까지 5천원단위로 자유로이 납부할수 있기 때문에 금액조정을 통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기간동안 납입중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잠깐 중지하였다가 여유가 생기면 다시 납입하셔도 됩니다.


금액을 줄이거나 납입중지를 하는 경우가 아닌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꼭 해지를 해야 하는데 주택청약통장을 유지하고 싶다면 방법이 없을까요?

이런경우에는 주택청약통장에 이미 납입되어진예금 만큼 담보하여 자금융통하는 방법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이자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주택청약통장이 유지되기 때문에 나중에 아파트 청약시 가점에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미성년자도 주택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어려서부터자녀의 이름으로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 주택청약통장도 운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성년자가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할경우 아무리 오랜기간동안 납부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24회분만 인정이 되고 다시 성인이 되고 나서 다시 납입한 부분에 대하여만 인정이 되기 때문에 기간에 대한 점수를 생각한다면 너무 어린나이에 가입하기 보다는 18세 전후에 가입하셔서 성인이 되었을때 24회차 이상이 되도록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라면 주택청약저축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해지를 해야 할경우도 생기는데 이런경우에는 이것저것 따져보고 해지를 할지 아니면 유지를 할지를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택청약통장만큼은 유지를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축제, 행사, 문화, 여행,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여행, 친구와의 여행, 연인과의 여행등 좋은 정보들이 지역별로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