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시골 빈집 매매시 주의사항과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인기있는 방송프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는 자연인이다"입니다.

이 프로를 보면 어떤 이유에서든 도시의 모든 것을 버리고 산속 혹은 바닷가등 아주 외딴 곳에서 혼자 조용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도시의 복잡함이 아닌 자연의 여유를 즐기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도시에 사는 분들도 그들처럼 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십니다.

덕분에 자연인 같이 살고 싶다고 그런 토지나 집을 찾아달라고 의뢰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도시에 살던분들이 착각하는것이 시골에 가면 버려진 집들이나 사용을 하지 않아서 빈집이 된집들을 아주 저렴하게 구입해서 조금 손을 보고 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 이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시골의 빈집이라고 해도 엄연한 집주인이 존재할것이고, 그에 따른 권리관계를 확인해야 하는데 그런건 생각안하고 무조건 집부터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골빈집을 매매해서 리모델링을 조금 하고 산다면 비용절감이 될수 있지만 생각지도 못한 변수들이 많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이번시간에는 시골빈집을 매매할 때 주의사항 및 확인해야 할 점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아파트나 빌라등 주택을 거래할때는 시세라는 것을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주변 부동산을 방문해서 시세를 알아볼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실거래가를 확인하면 대략적인 시세를 판단하고 매매가를 정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골의 빈집같은 경우는 특별히 시세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거래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시골 빈집의 시세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주인이 부르는게 값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전국의 시골빈집에 대한 정보들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럴경우에도 직접 발품을 팔아서 시세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시골빈집을 확인하는 방법은 "귀농귀촌종합센터"를 방문해서 정보를 얻으시거나 관할지방자치단체의 건축과 혹은 빈집정보센터에 문의하시면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시골빈집은 말 그대로 장기간 비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그에 따른 좀더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골빈집을 찾았다고 해도 그 주변에 편의시설이나 병원등이 얼마나 가까이 있나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간혹 오래된 집들은 전기나 수도문제가 발생될수도 있으니 이런점도 확인을 해봐야 하는 사항입니다.

아무리 저렴한 집을 구했다고 해도 수리나 리모델링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면 차라리 집을 새로 짓는것이 더 바람직할수도 있기 때문에 시골빈집은 꼼꼼한 확인히 필요한 것입니다.


마음에 드는 시골빈집을 찾았다면 이제는 권리분석을 해봐야 합니다.

시골에서는 집을 지을때 내땅이 아닌 다른 사람의 토지위에도 집을 짓고 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내땅위에 집을 지었다고 하더라도 측량이 정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땅에도 내집이 포함되기도 하였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토지위에 집이 있다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될수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집을 지을때는 토지의 지목을 대지로 변경하고 건축을 해야 하지만 예전에는 농지에 그냥 집을 짓고 살기도 했기 때문에 이런점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농지위에 주택이 있다면 이건 무허가건축물로 판단이 나거나, 위반건축물이 되어서 벌금을 납부할수도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지적도,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등을 확인하여 위반건축물에 해당하는 건축물인지 아닌지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시골빈집을 저렴하게 사서 리모델링하고 살려고 하는 분들은 많은데 실제로 그렇게 사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유는 집이 없어서가 아니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도시생활이 힘들다고 해서 도시생활을 피해서 도망오다시피한 분들은 대부분 얼마 버티지 못하고 다시 도시로 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생각하고 있던 시골의 여유있는 생황이 아닌 시골생활은 모든것을 직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불편함을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시골생활은 생각만큼 여유로운 생활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살고 있는 도시와 시골생활을 잘 비교해보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무작정 내려왔다가는 수많은 문제들과 부딪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시골로 내려오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시골빈집 매매시 주의사항과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집을 구하기 전에 마음가짐을 먼저 확실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코 시골생활이 생각하는것 처럼 만만치기 않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준비를 해서 즐거운 시골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문화, 축제, 행사, 여행, 취업, 창업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방문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