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아파트 탑층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아파트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파트들이 점점 고층으로 지어지고 있어서 쳐다보기만 해도 목이 아플지경입니다.

아파트라 함은 5층 이상의 여러가구가 살고 있는 공동주택이라고 알고 있지만 5층짜리 아파트는 지은지 몇십년이 지난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요즘은 짓고 있지 않는것 같습니다.

건축기술의 발전과 고층을 선호하는 취향이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아파트의 로얄층이라고 하면 총 아파트의 중간보다 조금 높은 층수를 이야기 하거나 어떤 사람들은 7층~10층사이가 로얄층이라고 우기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아직도 이런 로얄층이라고 불리는 층들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꼭 아파트의 탑층만을 고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 그들은 아파트의 탑층만을 선호할까요?


이번시간에는 아파트의 탑층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탑층의 장점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탑층을 선호하는 이유중에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층간소음문제일것입니다.

한번이라도 위층의 소음에 시달렸던 분들이라면 탑층에 대한 선호도가 굉장히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파트 같이 공동주택인 경우 윗층에 누가 사느냐에 따라서 삶의 만족도가 많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시도때도 없이 뛰어다니는 아이들이나 하루종일 쿵쾅대는 위집을 가지고 있다면 매일매일을 고통속에 시달려야 할것입니다.

이런 고통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탑층입니다.

층간소음에서 탈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탑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탑층의 장점중 하나는 일조권이 좋고, 사생활침해를 받지 않는다는 것도 들수 있습니다.

탑층이라는 것이 일단 고층이라 저층에 비해서 일조권도 좋고 채광도 우수합니다.

저층은 다른사람들이 오고가면서 집안을 볼수 있어 항상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창을 가려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탑층은 오고가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사생활침해를 받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망권또한 확보할수 있어 좋습니다.


아파트 탑층은 공기의 흐름이 좋은 고층이다보니 환기와 통풍이 우수하고 실내 습도조절등이 좋아서 실제 거주하는 사람의 건강에도 좋을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냄새를 쉽게 잡을수도 있고 여러모로 좋은 환경에서 살수 있는 것입니다.


아파트 탑층의 장점을 알아보았는데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을수 있으니 단점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탑층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엘리베이터 사용 문제일것입니다.

아파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층이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려면 대기시간이 길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엘리베이터가 고장이나 점검에 들어간다면 체력적으로도 힘들것입니다.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라면 여러개의 엘리베이터가 있을수도 있지만 계단식 아파트라면 한개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탑층 거주자라면 아마도 엘리베이터가 가장 문제가 될것입니다.




아파트 탑층의 문제점은 단열이나 결로등의 문제가 발생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지은 아파트들은 이런 단점들을 많이 보완하여 아파트를 짓기때문에 많이 좋아지기는 했지만 오래된 아파트 탑층일수록 단열이나 결로문제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로문제 같은 경우는 어느정도 환기로 해결을 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오래된 아파트의 고질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경우도 많아서 오래된 아파트의 탑층은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아파트 탑층에 사이드라면 한번더 생각해보시라고 할정도로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탑층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탑층의 단점이 아무리 많다고 하여도 그 단점들을 모두 이겨낼수 있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층간소음으로 부터 해방"일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단점은 다 신경쓰지 않고 무조건 아파트 탑층만 찾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탑층은 장점도 많고 단점도 많은 만큼 잘 판단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행사, 축제, 문화, 여행, 취업, 창업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방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