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 보는 눈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세상을 살면서 경험만큼 중요한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 발생되었을때 경험이 많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대처방법은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문제가 발생되었을때도 역시 마찮가지 같습니다.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여러가지 일들을 경험해본 사람이 좋은 부동산을 사는것은 당연한것 입니다.

토지역시 한두번 본다고 해서 토지에 대한 전문가가 될수는 없습니다.

많은 경험과 현장답사, 이론과 실무가 겸비해야만 좋은 토지를 구할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경험을 쌓기위해서 필요한 노하우라고 해야 하나? 기본적인 토지를 보는 눈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이또한 저의 경험에서 나온것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먼저 좋은 토지를 구하려면 목적이 정확해야 합니다.

토지에 대하여 투자를 할것인지? 개발을 할것인지? 아니면 농사를 짓듯이 실사용을 할것인지를 정확하게 하고 토지에 접근해야 합니다.

사무실에 와서 상담을 하다보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토지를 사서 뭘할지도 모른상태에서 무작정 방문해서 싸고 좋은 땅있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시물어보면 농사를 지으신다고 하다가 집을 짓으신다고 하고, 분할해서 팔수도 있고....

목적이 다른데 모든 조건에 만족하는 토지를 찾는경우입니다.

좋은 토지를 찾기위해서는 될수있으면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를 보는 눈은 목적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개발을 하려고 한다면 개발에 적합한 토지를 찾아야 하고, 농사를 짓기위함이라면 농사에 좋은 토지를, 집을 짓고 실거주를 한다고 한다면 그에 맞는 토지를 보는 눈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목적을 가지고 토지를 보는 눈을 가지기 바랍니다.


목적이 정해졌다면 그에 따른 적합한 토지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농사를 짓기위한 토지를 찾는다면 길이 없어도 농로만 있어도 상관이 없을것입니다.

그러면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공장을 지을 토지를 찾는데 주변에 수자원보호구역이나 민가들이 많이 있다면 허가문제로 신경을 써야 할것들이 많이 생길것입니다.

전원주택단지를 개발하려고 한다면 가구수에 맞게 도로의 폭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도로문제도 신경써야 합니다.

즉 목적에 맞는 토지를 확인하는 눈을 길러야 하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판단이 섰다면 이제부터는 공법적 규제에 대하여도 확인을 해야 할것입니다.

공부상의 지목과 현재 사용되는 지목이 일치하는지, 용도지역도 확인해서 목적에 맞게 일을 진행할수 있는지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경험이 없는 분들이 실수를 가장 많이 하는 부분이 아마도 이부분일것입니다.


주변에 공장이 있으니 나도 공장을 지을수 있을것같고, 집이 있으니 집을 지을수 있을것 같고, 주변에서 소를 키우고 있으니 나도 소를 키울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할수 있으나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정확하게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기존의 어떤 시설이 있다는 것은 그 시설을 할수도 있지만 법이 바뀌었거나 해서 불가능한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인허가의 문제는 생각보다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사람들이 좋지 않게 보는 시설들, 축사나 돈사, 태양광시설등 과거에는 인허가문제가 쉬웠지만 지금은 굉장히 어려운 시설들이 많이 있습니다.

잘 확인을 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토지를 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중에 하나가 토지의 가격을 분석할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주변시세를 파악하고, 공시지가나 실거래가, 주변에 경매로 거래된 토지가 있다면 경매가등 토지에 대하여 가격을 파악하고 분석할줄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역시 오랜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토지의 가격을 분석할줄 몰라서 좀더 저렴하게 살수 있는 토지를 비싸게 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토지가격 분석도 잘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저렴한 토지가 나왔다고 해도 그 토지에 계획하고 있던 행위를 하지 못하면 절대로 싼 토지가 아닌것이 됩니다.

처음에도 설명했듯시 토지는 목적에 맞는 토지를 선택해서 그에 맞게 사용을 할수 있는 토지를 보는 눈을 키워야하는 것입니다.

토지를 보는 눈을 처음부터 높일수는 없습니다.

오랜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토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순간 토지를 보는 눈이 높아질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문화, 축제, 여행, 행사, 취업, 창업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클릭후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