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독립을 하셨다면 세대주 분리 하세요 - 세대주 분리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세대주를 분리해야 하는 이유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과 같이 살다가 분가를 했거나 결혼, 취직을 이유로 따로 살아야 하는등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많은 분들이 세대주 분리를 하는 이유는 무주택자의 혜택을 받기위함이 가장 클것입니다.


세대주 분리를 해서 무주택자가 되면 받을수 있는 혜택이 아주 많은데 주택을 청약할때도 무주택자이면 주택이 있는 사람에 비해서 청약 당첨확률이 조금 높아집니다.

또한 각종 혜택들도 많이 있는데 이번시간에는 세대주 분리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주 분리를 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하나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되는 방법입니다.

주민센터가 열려 있는 시간에 방문하여 직접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분들이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고제출만 하면 끝납니다.


두번째 방법은 인터넷을 통한 세대주 분리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세대주 분리는 인터넷을 통하여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에 제약을 받지도 않고 장소에 대한 제약도 없습니다.

직장인들이나 시간을내서 주민센터를 방문할수 없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두가지 세대주 분리 방법중에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세대주 분리하는 것은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면 누구나 할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세대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세대주 분리를 할때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세대주 분리 신청전에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었다면 검색창에 '정부24' 라고 입력해서 정부 24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과거에는 민원24와 정부24사이트에서 가능했지만 지금은 두개의 사이트가 하나로 통합이 되어 정부24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정부 24를 검색하고 검색결과에 나온 정부24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정부24사이트에서는 많은 민원을 해결할수 있는데 찾는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24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인화면 검색하는 곳에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정정을 검색하고 나온 화면중에서 위에 빨간 박스가 쳐져 있는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의 신청버튼을 눌러주면 세대주 분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신청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미리 준비해두었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정부24사이트에서는 비회원도 신청할수 있는 민원들이 있는데 본인인증을 해야하는 업무에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아마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수 있는데 방법은 그대로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 나와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에서 빨간 박스를 쳐놓은 것은 필수 입력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보기에는 어려워 보일수 있지만 천천히 하다보면 정말 간단하게 세대주 분리를 할수 있습니다.

설명도 잘되어 있고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신청서를 다 작성하고 가장 아래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세대주 분리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한 세대주 분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서류들이 처리가 가능한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 해보시면 생각보다 쉬운걸 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처리를 해도 되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으로 할일들이 점점 많아지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는것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수 있는 방법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