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2020년 부동산 시장(주택) 어떻게 될것인가?

반응형


부동산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오늘은 2020년 부동산 시장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오늘 이야기 글들이 정답은 아닙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2020년 부동산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전에 2019년 부동산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2019년 주택 매매시장은 금리 인하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이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으로 유입되어 국지적으로 상승이 발생하였고, 지방의 주택시장은 누적된 신규주택 공급물량과 인구의 순유출에 따라 하락세가 이어지는등 지역적으로 차별된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주택전세시장은 기존의 누적된 입주물량이 소진되고 조선업 회복 신호에 따라 지방의 전세시장을 중심으로 하락폭이 둔화되는 등 안정적인 하락세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였습니다.


2019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2018년도 대비 하락세로 전환된 상태이며, 전국주택 전세가격은 2018년대비 하락폭이 축소되었습니다.

2019년 주택 매매시장은 2018년 대비 하락세로 전화되거나 상승폭이 둔화되는 가운데 , 서울 일부 지역 및 대전지역은 주택 매매가격 상승세가 뚜렷했으며, 주택 전세시장은 하반기 이후 상승세로 전환되거나 하락폭이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 주택매매거래량은 2019년 11월말 기준 68.7만건으로 거래량 통계가 작성된 2006년 이후 두번째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전월세거래량은 178.8만건으로 신규주택 공급 확대에 따라 전세 거래량도 증가하였고, 전월세 거래량의 전세 비중은 59.9%로 2018년 비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주택매매시장은 12.16대책에 따라 고가주택시장을 중심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상승했던 주택가격을 뒷받침할  동룍이 약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반기 이후 보유세 추가부담이 가시화되면서 본격적인 주택매매가격 조정이 이루어지는 한편, 3기 신도시 조기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확고한 만큼 신규 주택공금 부족의 가능성은 낮아지는 등 시장의 불안요인들도 해소될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주택 전세시장은 서울 일부 지역에서 일시적인 가격상승이 발생하였으나, 올해 입주예정물량이 예년과 유사하며, 기존 공급된 누적물량으로 인해 전세시장은 안정세가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주택시장에 대하여 좀더 이야기 해보자면 12.16대책 발표로 고가 주택가격의 움직임 둔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대출규제와 보유세 강화 등으로 매수심리가 상당히 위축됨에 따라 2020년 전국 주택매매가격은 하락할것을 보여집니다.

특히 보유세 강화에 따라 향후 3년간 고가 주택의 보유세 부담수준은 현시세의 3~4% 수준으로 순자산의 감소영향이 가시화되는 올해 하반기 이후 가격 조정이 이루어질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0년 전세시장은 최근 1~2년 사이 일부 지역의 주택 재고수 감소로 전세가격이 증가하였으나, 올해 입주물량은 예년과 유사하며, 기존 공급물량과 3기 신도시 조기추진 등의 꾸준한 신규주택공급 기대로 2020년 전국 주택전세가격역시 조금은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주택 매매거래량은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고가주택시장의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주택매수를 보류하거나 취소하는 등의 사태가 예상되는데 2019년에 비하여 일정부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2020년 주택시장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자면 2019년 저금리로 인한 국지적 가격상승에서 대출규제와 보유세 강화 등의 영향으로 하향 안정화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주택 매매시장은 12.16 대책 발표로 고가주택가격의 움직임 둔화가 예상되며, 대출 규제와 보유세 강화 등으로 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서울은 안정화되고, 비수도권 지역은 하향세가 유지되어 전국적으로는 하향세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12.16 대책은 고가주택을 활용한 자금조달 및 편법 증여, 신규 담보대출을 차단하고 보유세를 강화하는 등의 규제조치로 재건축이나 신규주택에 대한 과도한 투자심리와 자금유입을 막아 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기 신도시 조기공급은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여 서울 및 인접 수도권 지역은 안정화되고, 지방은 기존의 공급물량으로 하향세를 유지할것을 전망됩니다.


2020년 주택 전세시장은 금리 인하 등으로 신축 아파트에 대한 전세가격 사승이 발생할 유려가 있으나 3기 신도시 조기추진 등 지속적인 공급신호로 임대시장은 전국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외곽 및 지방 지역은 기존 누적된 신규 주택공급물량으로 인해 전세 물량도 쉽게 해소되지 못할것으로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2020년 부동산 시장중 주택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부동산에 대한 투자나 매입에 대하여는 좀더 신중하게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