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땅을 사고 싶은데 무엇을 봐야 하나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토지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토지를 가르쳐 주는 곳이나 토지에 대한 설명을 듣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토지를 살때 뭘 봐야 할지 궁금해 하시는데 이번시간에는 이런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토지를 살때는 그 용도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토지를 사서 집을 지을것인지? 아니면 투자를 위하여 사놓을 것인지? 개발을 위해서 살것인지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를 살때는 그 용도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하고 토지를 봐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토지를 살때는 봐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토지를 살때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 하는것은 바로 접근성과 주변환경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접근성을 풀어서 이야기하면 도로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위치가 좋고 전망이 좋아도 길이 없는 토지라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환경이란 토지의 주변에 어떤 유해시설이나 안좋은 시설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려고 하는 토지가 전망이 아주 좋고 위치가 좋다고 해도 바로 옆에 축사나 우사등이 있거나, 고합선이 흐르고 있는경우, 쓰레기 매립장이 있거나 하면 이런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내가 소를 키울목적이라면 옆에 우사가 있어도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집을 짓고 살려고 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의 접근성이나 주변환경을 확인했고 토지가 마음에 든다면 서류적으로 판단을 해야 합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보고 토지의 용도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려고 하는 토지가 농지중에서 농업진흥구역이나 산지중 보전산지, 또는 그린벨트지역이라고 하면 규제가 심하여 할수 있는 행위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서류를 확인하여 건폐율이나 용적률등도 확인을 해서 내가 지으려고 하는 건물의 크기만큼 건축이 가능한지, 또는 얼마나 높게 지을수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택을 지을것인지, 창고를 지을것인지, 공장을 지을것인지, 상가를 지을것인지등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토지의 규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활용할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토지를 살때 또하나 확인해야 할것은 토지의 미래가치도 확인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토지를 사면서 손해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토지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가격또한 올라가리라고 생각하고 토지를 매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토지의 가치가 상승하려면 어떤 토지를 사야 할까요?

토지의 가치가 상승하려면 그 지역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도로가 생기고, 신도시가 생긴다거나 공장들이 들어오는 것등 새로운 시설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은 장기적인 시점에서 바라보면서 관심있게 계속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면 처음으로 올라가서 만약 귀촌이나 전원주택을 지으려는 토지를 산다면 어떤것을 먼저 생각해야 할까요?

이런경우에는 주변의 경치가 좋거나 주변환경이 좋다면 토지의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런 토지를 구하는 사람들은 미래에 땅이 개발되거나 하는 것보다는 조용하고 편하게 살기 위한 토지가 용도에 맞는 토지가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목적으로 토지를 산다고 하면 토지를 보는 눈이 규제와 땅값, 그리고 앞으로 있을 호재등으로 토지의 가치가 상승하는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의 주변환경보다는 앞으로를 내다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렴하게 사면 살수록 나중에 좋은 가격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개발을 하려고 한다면 어떤 점을 봐야 할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토지개발이라고 하면 원룸건물을 지을수도 있고, 상가건물, 전원주택단지등 만들어 분양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얼마나 많은 차익을 남길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원룸같은 경우 토지의 가격과 건축비를 생각하여 임대료를 얼마나 받아 수익률을 낼수 있는지등을 따져봐야 하고, 전원주택단지를 개발하여 매매한다면 얼마의 빠른시간안에 매매를 끝낼수 있는지, 대출을 받았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점도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토지를 살때도 내가 어떤용도에 맞는 토지를 사느냐에 따라서 조금은 보는 눈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를 볼때는 반드시 주된 목적이 무엇인지를 중점으로 봐야하는 것입니다.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하는데 가격이 싸다고 샀다가는 주변이 안좋아서 낭패를 겪을수도 있고, 투자자가 주변경관이나 경치에 현혹되어 매매를 하면 가격문제로 투자이익이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목적을 가지고 토지를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