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투자 성공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투자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인데 미래를 100%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투자를 하면서 손해를 볼까봐 걱정을 하는것입니다.

거의 모든 투자가 그런것 같습니다.



토지 투자역시 100% 성공이란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토지에 투자를 해서 몇배, 몇십배의 수익이 났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아주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처음 투자금액보다도 낮은 가격으로 팔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었을까요?

물론 운이 좋아서 높은 수익을 낼수도 있지만, 투자라는것은 얼마나 알고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집니다.



토지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왜 해당 토지에 투자를 하냐고 하면 누가 좋다고해서, 주변에 뭐가 들어온다고, 이제 규제가 해제된다고 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투자를 합니다.

이런 정보들이 과연 다 맞는다면 정말 다행이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이 확실하다고 하던 토지도 정권이 바뀌거나 다른 사정에 의해서 개발계획이 무산되거나, 장기화가 되는 경우도 있고, 생긴다던 도로가 다른곳으로 이동되어 공사되거나, 공사자체가 무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사람에게 속아서 샀던 그린벨트지역이나 농림지역이 주변의 발달로 인하여 개발되면서 많은 이익을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운도 따라주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토지를 분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토지 투자 성공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토지 투자 성공하는 방법 : 목적을 가지고 투자하기.

토지 투자를 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중에 하나가 목적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토지 투자 초보자들은 토지에 투자를 할때 목적없이 단순하게 투자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지 투자를 할때 똑같은 토지도 개발을 해서 판매를 할것인가? 농사를 짓다가 팔것인지? 혹은 그냥 단순하게 사두었다가 팔것인등 그 목적이 분명한것이 좋습니다.

목적이 있어야 토지를 볼때 토지를 좀더 정확하게 볼수 있는 눈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투자 기간도 단기, 중기, 장기중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할것인등도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토지투자는 장기적인 시간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마음이 편한데 단기간에 큰 수익을 노리고 투자를 하면 실패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 토지 투자 성공하는 방법 : 토지 투자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토지 투자시에 목적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했지만 그것만큼 중요한것 중에 하나가 바로 투자 타이밍입니다.

토지 투자 초보자들은 건물이 생기기 시작하고, 지하철역이 들어오기시작하는등 공사가 시작되면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는 토지의 가치가 오를만큼 오른 상태라 큰 수익을 얻기가 어려워 집니다.

개발에 대한 정보를 들었다면 현장에 답사를 가서 직접 확인을 해보고, 얼마나 진행이 되었는지, 정확하게 진행중인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계획예정지에 가보면 아직 공사시작이 되지도 않거나, 논, 밭들만 보이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직접 관련 지자체에 문의를 해보거나 주변 부동산들을 방문해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 투자 고수들은 이슈가 나오기 전, 공사가 착공전 토지가 저평가 되어있을때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을 하고 언론이나 방송에서 뉴스가나오고 개발이 시작되어 투자자가 몰리기 시작하면 벌써 이익실현을 하고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토지 투자에서는 타이밍이 중요한것입니다.



3. 토지 투자 성공하는 방법 : 정확한 정보 분석이 필요합니다.

토지 투자를 할때 초보투자자들은 방송에서 나오거나 인터넷에 떠도는 뉴스를 보고 판단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이 맞을수도 있지만 아닐수도 있다는것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토지 개발에 대한 정보는 정확할수록 투자 수익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항상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같은면 정말 좋은 투자처라면 제가 투자를 하거나 제가 아는 지인들에게 소개를 해주지, 얼굴도 한번 본적없는, 아무 연관도 없는 사람들에게 소개를 해줄까요?



개인적으로 토지에 대한 정보를 판단할때는 해당 지역의 지자체에 문의를 먼저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공무원들은 정확하게 된다 안된다고 잘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 경향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토지의 주변 부동산을 둘러보고, 한가지더 관심가져야 하는것이 그 지역의 지역신문이나 지역뉴스가 나오는 매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상파 방송이나 매인 신문들은 규모가 큰 국책사업에 대하여는 자세하게 보도를 하지만 지역신문들은 그 지역의 크고 작은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좋은 정보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그지역의 공청회 자료 및 입법예고, 공시공람 자료, 도시계획등 여러가지 정보도 얻을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토해양부, LH공사, 도로공사, 철도공사등 정부사이트를 꾸준히 관심있게 보다보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토지투자 성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토지 투자를 한다고 하면 어떤 서류를 봐야하고 시세를 파악하고등등 다양한 이야기들도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류검토같은 경우는 토지를 구입하기 바로 전단계에서 하면 되는 일들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마인드를 잡고 시작해야 토지 투자에 성공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