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전원주택을 짓고 살려면 땅을 몇평이나 사야 적당할까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시골에 땅을 사고 집을 짓고 살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분들의 고민중 하나가 바로 얼만큼의 땅을 사야 할까입니다.

그림같은 집을 짓고는 싶은데 그렇기 위해서는 몇평의 땅을 사서 집을 지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문의를 하십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많다면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이지만, 시골로 내려오려고 하는 분들은 적은 금액으로 새롭게 시작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전원주택을 지을 토지는 몇평이나 사야 하는지, 집은 몇평으로 지어야 하는지등에 대하여 고민고민하십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시골에 토지를 사서 집을 짓는다는 것, 그것은 크기에 따라서 돈이 들러가는 문제입니다.

즉 토지를 큰것을 사도 돈, 크게 집을 지어도 돈입니다.

또한 사는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동안도 세금도 계속하여 납부를 해야 합니다.



먼저 토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시골에 전원주택을 짓기위해서는 해당 토지의 용도지역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골같은 경우, 농림지역도 많고, 관리지역도 많이 있습니다.

농림지역같은 경우 건폐율이 20%이고 관리지역도 계획관리지역의 건폐율은 40%이지만, 보전관리지역이나 생산관리지역은 건폐율이 20%입니다.


즉 건폐율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토지의 크기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40평의 집을 짓고 싶은데 계획관리지역이라면 대지가 100평만 있어도 40평의 주택을 지을수 있는 반면, 농림이나 기타 관리지역은 대지가 200평이 있어야 40평짜리 주택을 지을수 있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대지로 변경된 토지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농지라면 농지전용을 받아야 하는데 그에 따른 비용도 적지 않게 들어갑니다.

처음부터 40평짜리 큰집이 필요없고 20평정도만 있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시골에서 살다보면 각종 농기구나 물건들을 쌓아놓을 창고가 필요한데 대지위에 창고를 짓기위해서 해당토지위에 건폐율이 넉넉해야 지을수 있는 것입니다.


계획관리지역 100평에 20평짜리 주택을 짓고 살다가 창고가 필요해서 6평짜리 창고를 짓는다면 그대로 창고를 짓고 신고만 하면 되지만, 만약 농림지역이나 보전관리, 생산관리지역 100평에 20평짜리 주택을 짓고 살다가 창고를 지으려면 또다른 토지를 구입하거나 다른 토지를 임대받아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처음부터 계획적인 접근이 필요한것입니다.


전원주택을 짓기전에 한가지더 알아두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건축을 할때 200㎡이상의 주택을 지을때는 건축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그 이하의 주택을 지을때는 건축신고를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신고라고 하지만 무조건 신고만 해서 되는것은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시골생활이 처음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건축을 하지 않고, 농막형식으로 생활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농막은 농사를 짓는 농업인이 농기구나 농자재등을 보관하면서 잠깐 휴식을 취할수 있는 공간으로 농지에 설치하는 가설건축물입니다.

농막은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건축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농지전용허가나 개발행위허가를 받지 않아도 일정조건(6평, 높이 4m)을 만족하면 지을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 전기, 수도, 가스등도 설치할수 있습니다.


다만 농막은 농지위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대지로 전환된곳에는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농막을 설치하여 생활을 하다가 집을 지으려면 해당 농지를 대지로 변환해야 하고, 가설건축물이 아닌 건축물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크기를 넓혀 공사를 한다면 증축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것이 바로 건폐율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건폐율을 다 사용하였다고 하면 아무리 작은 건축물이라고 해도 추가로 지을수 없습니다.

또한 건폐율이 남아있다고 해도 기존 집과 추가로 짓는 집의 면적이 200㎡이상이 된다면 건축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전원주택을 짓기위해서 필요한 토지가 몇 평이나 될까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음부터 너무 큰집을 짓기보다는 작게 시작해서 필요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넓혀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해당 토지의 건폐율이기 때문에 이런것도 잘 생각해두셨다가 전원생활을 시작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