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에 어떤 건물을 지을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많은 분들이 토지를 구입하여 내가 원하는 건축을 하려고 합니다.

단독주택을 지어서 살기를 원할 수도 있고, 상가건물을 지어서 임대를 하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또는 큰 식당이나 카페를 지어서 운영도 하고 싶고, 공장을 지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토지 위에 어떤 건축물은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비용을 들여서 확인을 하려고 하니 만약 안될 경우 비용 낭비가 될 것 같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가 관심 있거나, 내가 가지고 있는 토지 위에 어떤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은 지자체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정확한 확인은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토지를 보고 오셨거나 가지고 계시다면 지번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지번, 즉 주소를 알고 있다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중에 "토지이음"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토지이음

확인도면서비스,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과거에는 토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서류들을 확인하여야 했는데, 토지이음 사이트를 확인해보면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볼수 있게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토지이음 사이트는 기존의 도시계획정보서비스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합쳐서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보기에도 전문가들이 보기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법은 위의 링크를 클릭하셔도 되고, 검색창에 "토지이음"이라고 검색을 하셔도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토지이음 사이트 접속 후 위에 빨간 박스 안에 있는 곳에 지번만 입력하면 해당 지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지도를 보고 아무 임야나 한번 클릭한후 주소를 확인하여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임야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토지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많이 보던 그림일 것입니다.

바토 토지이용계획확인원입니다.

지목, 면적, 공시지가, 용도지역 등 토지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해당 토지에 어떤 건축물이 가능한가입니다.

그럴 때는 좌측에 있는 빨간 박스 중 행위가능 여부를 클릭하면 볼수 있습니다.

 

행위가능여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오고 건축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표시가 됩니다.

보전녹지지역에서 가능한 건축물과 불가능한 건축물에 대하여 굉장히 많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가능 여부 보기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지이음에서는 해당토지의 건폐율과 용적률, 층수, 높이제한, 건축선과 도로조건등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공법을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판단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토지이음에서는 행위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지, 허가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허가에 관련되서는 해당 지자체에 반드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경험상 해당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행위가능 지역이라면 허가 문제도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 위에 어떤 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확인하기에는 토지이음이라는 사이트가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허가 문제는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