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성공적인 토지 투자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토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토지에 대한 문의를 해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토지에 대하여 잘 모르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려고 하다보니 어떤것 부터 해야 할지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이번시간에는 성공적인 토지 투자 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위를 보면 기획부동산에 속아서 아무 쓸모없는 토지를 구입 후 마음상해있는 분들도 있고, 뉴스나 소문만 듣고 덜컥 계약을 먼저 했다가 잘못된 소문에 속상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떤 것이든지 투자를 한다는 것은 정확한 정보와 철저한 분석이 뒷받침 뒤어야 성공할수 있습니다.

그럼 토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꼭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성공적인 토지 투자를 위하여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은 바로 해당 토지에 대한 관련 서류들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 확인해야 하는 서류들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확인원등입니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토지를 구입하고 주변에 좋은 시설들이 들어온다고 해도, 토지 사용에 제한이 있다면 아무 쓸모가 없는 토지일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당 토지가 개발이 가능한 토지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이때 잘 모르겠다면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정 비용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서 확인후 투자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모르고 덜컥 매입을 하였다가 사용못하는 것보다는 컨설팅비를 지불하더라도 정확하게 하고 가는 것이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토지 투자를 할때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도로"입니다.

통상적으로 도로와 접해져 있지 않은 토지를 "맹지"라고 하며 맹지는 그렇지 않은 토지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매가 됩니다.

도로와 접해있지 않다는 것은 건축뿐만 아니라 사용상에 제약이 많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만 맹지라고 해도 주변 토지를 활용하여 진입이 가능하게 만들수 있다면 투자를 생각해도 좋은 토지가 될수 있습니다.

즉 주변의 토지를 이용하여 토지사용승락서를 받을수 있다거나, 구거등을 이용하여 토지로 진입이 가능하게 만들수 있다면 눈여겨 보아도 좋을 토지입니다.

 

 

 

 

 

 

그다음으로 토지 투자를 할때 조심해야 하는 내용은 어떤정보를 가지고 토지 투자를 하려고 하는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토지의 가치 상승은 개발호재나 해당 토지 주변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따라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하여 정보를 접하거나, 주변에서 ~~~카더라는 이야기를 듣고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이렇게 좋은 투자처를 왜 누구나 볼수 있는 유튜브에 올려서 아무 관련도 없는 사람들까지 돈을 벌게 해주는 경우가 있을까요?

참고는 할수 있지만 맹신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할지라도 정확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해보고 직접 현장을 방문해보고, 현장 주변을 둘러보다 보면 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토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튼 투자가 그렇듯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하는데, 토지는 특성상 오랜시간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유자금이 아닌 융자를 받거나 다른 사람의 돈으로 토지 투자를 하였다면 해당 토지가 오르는 동안 기다릴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여유자금을 가지고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이야기 하자면 초보자가 토지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하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철저히 공부를 해서 하나씩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수 있다면 좀더 빠른 시간에 좋은 투자처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으로 조금 수익을 낸 일부 사람들이 부동산 전문가처럼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서 자기를 통해서 투자를 하면 반드시 성공할수 있는 투자를 할수 있다고 고액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과연 이들이 진짜 전문가 일까요?

이런 가짜 전문가들을 골라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성공적인 토지투자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몇가지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저역시 부동산 관련일을 10년 가까이 하고 있지만 알아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고, 모르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것이 부동산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