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땅을 보다보면 주변 시세에 비해서 저렴하게 나온 땅들이 가끔 있습니다.
땅에 대하여 잘 모르는 분들은 주변시세에 비해 저렴하다는 이유 하나로 덥석 계약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나중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땅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다면 저렴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땅이 있다면 왜 그런지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 어떤 땅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천천히 한번 읽어보세요.
땅은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나 주택은 거래를 해본 경험이 있지만, 땅은 거래를 해본 경험이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나 주택을 살때는 이미 지어진 것을 눈으로 보고 결정을 할수 있지만, 땅은 사고 나서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땅은 한번 잘못사게되면 평생, 아니 자손들에게까지 전해질수밖에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만큼 좋은 땅을 보는 눈을 갖는것은 오랜시간과 공부가 필요한 것입니다.
실제로 부동산과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저렴한 땅이 나오면 연락을 달라고 하거나,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의 대부분이 땅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땅이 싸면 싼 이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땅에 대하여 잘 모르겠다면 이미 잘 가꾸어진 땅을 제값주고 사는 것이 손해를 안보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땅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왔다면 왜 저렴한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분석을 해야 합니다.
물론 정말 지주가 돈이 급하게 필요해서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경우도 있지만, 이런 땅들은 나오자마자 매매가 되기 때문에 오랜시간 매매가 안되었다면 무슨 이유가 반듯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땅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맹지는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맹지라고 하면 길이 없는 땅이라는 것을 많이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맹지는 도로와 접해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토지에 행위 제약이 많아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맹지인데, 차량이 토지까지 들어가거나 하는 경우들의 토지가 있습니다.
그러면 길이 있다고 판단해서 땅을 사는 경우가 있지만, 지적도상에 도로가 없다면 맹지라고 판단하는것이 맞습니다.
물론 현황도로만 가지고도 건축허가를 받을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적도상의 도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러 맹지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오랜시간 땅에 대하여 공부를 하고 실제로 경험이 많은 분들로 맹지를 보고나면 주변을 활용하여 도로를 낼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맹지에 도로를 낼수 있다면 가치가 상승하여 좋은 결과를 낼수 있고 땅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땅에 대하여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이런 모험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전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땅이 있어서 보고왔는데, 지적도상의 도로도 접해있고, 건축에 전혀 문제가 없어보이는 땅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상수도와 오폐수를 처리할 방법이 없던 토지였습니다.
상수도야 지하수를 파서 어떻게 해결한다고 해도, 오폐수를 밖으로 뺄곳이 없어 이런 땅을 샀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쉬운토지였습니다.
멀리 떨어진 하천까지 오폐수관을 묻기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여러 토지들을 거쳐가야 하기 때문에 사용승락도 받아야 하고, 문제들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땅이었습니다.
가격만 보고 땅을 사야 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위에서 잠깐 이야기했지만 환급성을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한번 땅을 사서 평생 가지고 있을 계획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사람이 살다보면 어떤 일이 발생하여 이사를 가야 하거나, 이동을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너무 외진곳에 있다면, 주변환경이 좋지 않다면 정말 꼭 필요한 사람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매매시간이 이 오래 걸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매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위치적인 것을 꼭 따져봐야 합니다.
싸게나오는 땅들중 상속이나 증여로 인한 세금문제로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땅들은 생각보다 좋은 땅들이 나올수도 있지만, 한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바로 다운계약서나 업계약서의 유혹에 넘어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세금문제로 인하여 실제주고받는 금액보다 적거나 많게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될수있으면 다운계약서나 업계약서를 작성하지 말고 실제 주고받은 금액의 계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요즘도 기획부동산들이 많이 있습니다.
방법이 점점 교묘해지고 있는데,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유도하면서, 실제 있지도 않은 호재를 가지고 쓸모없는 땅을 팔아먹는 방법입니다.
지분거래를 통하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는 분할도 되지 않는 가분할도를 가지고 분할이 다 된것처럼 속여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00옥션, 00경매등 이름도 부동산과는 다르게 주위에 많이 있는 기획부동산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땅을 자기것인양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자기가 모든것을 위임받아 자기만 믿으면 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권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땅을 소개하고, 계약금만을 받아 잠적하거나, 잔금을 받고도 이전을 안해주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땅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물건이든지 싸고 좋은것은 있을수는 있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또한 그런 물건들은 나오자 마자 거래가 되지, 모르는 사람에게까지 소개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가격이 싸다고 하면 그 만한 이유가 반듯이 있는것이 때문에 조금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도에는 도로가 있는데 현장에 가보니 도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 2021.10.19 |
---|---|
농지의 용도변경에 대하여 (0) | 2021.10.18 |
좋은 땅좀 구해주세요...좋은 땅이란 어떤 땅일까요? (2) | 2021.07.01 |
성공적인 토지 투자 방법에 대하여 (4) | 2021.06.22 |
내 소유의 산에서 마음대로 불을 피워도 될까요? (2) | 2021.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