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나도 빈방으로 돈벌어 볼까? 공유 숙박 사업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여행 쪽 사업이 많이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를 이야기하면서 조금씩 여행을 생각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행을 가려고 하면 고민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잠자는 곳"입니다.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많다면 좋은 호텔 같은 곳을 선택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반대로 여행지 근처에 사는 분들은 집에 빈방이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여 여행객들에게 임대해 주면 별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빈집이나 빈방이 있어서 여행을 하는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그에 따른 비용을 받는 것을 " 공유 숙박 사업"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에어비앤비를 생각하시면 좀 더 쉬울 것입니다.

온라인 중개 플랫폼에 등록하고 여행객들에게 빌려주어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공유 숙박 사업을 하고 싶어도 몰라서 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이번 시간에는 공유 숙박 사업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어쩌다가 빈방이 생겨서 한번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고 그에 따른 대가를 받았다면 별로 문제가 생길 것이 없지만, 1회성이 아닌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집이나 방을 빌려주고 그에 따른 수익이 생긴다면 꼭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때 사업자등록을 할 때도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코드 세분류 세세분류 적용범위
551005 일반 및 생활 숙박시설 운영업 민박업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 일반 주거용 주택을 이용하여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활동을 말하며, 숙박과 함께 취사시설을 제공하거나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도 포함.
551007 일반 및 생활 숙박시설 운영업 숙박공유업 일반인이 빈방이나 빈집 같은 여유 공간(숙박공간)을 여행객들에게 유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온라인 중개 플랫폼에 등록하여 숙박공간을 사용하고자 하는 임차인(GUEST)에게 공간을 공유, 사용하게 함으로써 댓가를 수령하는 산업활동.

위 표를 보시면 공유 숙박 사업은 숙박 공유 업으로 구분이 되어서 민박업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유 숙박 사업을 하려고 결정을 했다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는데,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본인 신분증(대리인의 경우 위임장).

2. 사업자등록 신청서.

3. 임대차계약서.

4-1. (도시지역) 관광진흥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관광사업등록증(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

4-2. (농촌지역) 농어촌 정비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농어촌 민박업 신고필증.

 

 

 

 

위 준비물을 가지고 사업자등록을 하면 공유 숙박 사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사업을 시작해서 운영이 잘되고, 돈을 벌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금을 내야 합니다.

연간 매출이 8천만 원 이상이라면 일반과세자, 8천만원 미만이면 간이과세자로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뿐만이 아니라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기 때문에 소득이 발생하였다면 종합소득세도 납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때는 복식부기 또는 간편 장부로 사업에 대한 작성 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 직전 연도 수입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사업자
생활 숙박 시설운영업(1억 5천만원 이상)
간편장부 대상자 당해 년도에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였거나 직전 연도 수입금액이 일정 금액 미만인 사업자.
생활 숙박 시설운영업(1억 5천만원 미만)

공유 숙박 사업을 한번 해보려고 생각하는 분들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여행지 인근이나, 관광지 부근에 사는 분들은 조금의 수익을 내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데, 공유 숙박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공유 숙박 사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