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집을 잘 파는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이번 정부 들어서 집값이 무척이나 많이 올랐습니다.

과연 왜 이렇게 집값이 많이 올랐고, 그 오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렇게 오른 집을 잘 파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바로 "수요와 공급"입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는 사는 사람, 즉 매수자를 이야기하고, 공급은 파는 사람, 즉 매도자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다면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고, 파는 사람이 많다면 가격이 내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특정지역에 따라서는 이런 시장논리가 잘 적용이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런 논리로 부동산 가격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많은 지역은 집을 찾는 사람이 많고, 집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계속하여 집값은 오르고, 사람이 적은 지역은 집을 찾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집들도 공실이 늘어나면서 집값이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이런 논리를 가지고 집을 잘 파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집을 잘 팔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들거나, 많은 사람들이 집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군데의 부동산에 매물로 내놓은 것입니다.

아마도 집을 팔 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부동산에 매물로 집을 내놓는 것인데, 이때 부동산에서 하는 말들은 어차피 한 곳만 내놓아도 여러 군데 부동산에서 물건에 대한 공유를 하기 때문에 힘들게 다니지 말고 자기한테만 내놓으면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 말은 맞기도 하지만 틀리기도 한말입니다.

공유를 하는 물건도 있지만, 공유를 하지 않는 물건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개업자들이 하는 가장 큰 거짓말 중에 하나가 여러 곳에 내놓으면 서로 경쟁해서 가격을 내리기 때문에 자기한테만 내놓으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만약 한 군데의 부동산에만 물건을 내놓았다고 하면, 그곳은 단독 계약, 혹은 전속계약이라고 해서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 부동산에 오는 손님에게만 물건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여러 군데의 부동산에 물건을 내놓으면 여러 손님들이 물건을 볼 수 있어 매매가 빨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나의 부동산에만 물건을 내놓아서 그 부동산에서 한 달에 손님을 한 명 데리고 왔다고 하면 주인 입장에서는 이 손님을 놓치면 또 한 달을 기다려야 한다는 조바심에 가격을 내려서라도 계약을 하고 싶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다섯 군데의 부동산에 물건을 내놓으면 부동산마다 한 달에 한 명씩만 데려온다고 해도 5명의 손님이 집을 보고 갈 수 있습니다.

주인 입장에서는 가격을 내리기보다는 그중에 마음에 드는 손님과 계약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이 다 거기서 거리라는 이유로 집에서 가까운 한 곳만 내놓는다면 결국 그 부동산에 휘둘려서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똑같은 집을 보고도 맘에 드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맘에 들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듯 많은 사람이 보아야 매매의 기회가 더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여러 군데의 부동산에 물건을 접수해도 결국 마지막 매매를 성사한 부동산에만 수수료를 지불하면 됩니다.

매매를 성사시키기 위한 노력은 해당 부동산에서 해야 하는데, 한 곳에만 의뢰를 하게 되면 어차피 자기만 가지고 있는 물건이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도 안 쓰고 언젠가 계약이 이루어져도 자기와 계약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별로 신경을 안 쓰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부동산들도 많이 있습니다.

 

 

 

 

집을 내놓았는데 안 팔리고 있다면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귀찮다는 이유로, 부동산의 말만 믿고 한 곳의 부동산에만 물건을 내놓았는지에 대하여.

집 주변에 있는 여러 부동산에 다시 집을 내놓고 기다려 보세요.

한 개의 부동산보다는 여러 개의 부동산이 여러 손님들을 데리고 와서 계약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장사를 할 때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 가겟세도 비싸고, 권리금도 비싼 이유가 바로 손님들이 많이 올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손님들을 찾을 수 없으니 대신 손님들을 찾을수 있는 부동산에 내놓는 것인데, 그렇다면 여러 부동산에 내놓는 것이 좀 더 많은 손님을 찾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을 잘 파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