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 개발시 미리 확인해 봐야 하는 것들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 퍼니'입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한 수많은 정보로 인해 토지를 가지고 계신 지주분들이 직접 토지를 개발하거나, 토지를 구입하여 개발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크기가 큰 토지는 분할하여 개발을 하기도 하고, 크기가 작아도 그에 맞게 개발을 하여 토지의 가치를 상승시켜 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돈이 될 것 같아 직접 개발에 뛰어들기는 하지만 준비가 안돼있는 상태에서 진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 개발 전에 확인해 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상 토지를 개발하려고 하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토지개발이라고 해도 그 개발사업의 종류가 생각처럼 많지도 않거니와 잘못했다가는 수익보다 손해를 입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을 미리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도시지역에서의 토지개발이라고 하면 보통 원룸이나 근린생활시설을 지어 수익을 발생할 수 있고, 비도시지역 같은 경우에는 전원주택단지나 교통편이 좋다면 창고 등을 지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수익이 아닌 직접 카페나 펜션, 카페 등을 운영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지역에 따라서 개발할 수 있는 것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토지개발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입지의 접근성과 토지 주변 환경을 따져봐야 합니다.

원룸 건물을 지어 임대수익을 원한다고 해도 만약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다면 임차인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창고를 지어 임대를 하려고 해도 도로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거나 길이 좋지 않다면 이 역시 창고를 찾는 분들이 쉽게 들어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듯 토지에 어떤 건물을 지을 것인가를 따질 때는 입지와 주변 환경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펜션이나 카페를 하고 싶은데 주변이 막혀있거나 혐오시설이 주변에 있다면 아무도 그곳에 가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입지를 고르기 위해서는 현장답사를 꼼꼼히 하면서 주변을 둘러보고 토지의 주변 사람들이나 전문가를 만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바로 도로문제입니다.

도로의 문제는 토지에 건물을 짓기 위에서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고,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토지를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도로라고 했고, 그만큼 도로는 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주변 환경이 좋고, 토지가 마음에 들어도 도로가 없거나 진입이 불편하다면 해당 토지를 개발하는 것을 좀 더 고려해 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도로가 지적도상 도로인지, 현황도로인지, 사도 인지 등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도로를 확인할 때도 지적도상으로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현장 답사를 해서 지적도상 도로와 실제 도로가 일치하는지, 아닌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는 토지개발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또 하나 확인해야 하는 것이 개발이 가능한가입니다.

주변에 내가 하고 싶은 건물이 있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토지에 그것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토지에 대한 개발허가나 건축허가 문제를 확인해야 하며, 개발허가가 나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토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기보다는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거나, 전문가등에게 의뢰를 해서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비용이 발생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일을 진행할 때 더 빠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면 서류를 접수해야 확인을 해주는 경우들이 많지만, 토지측량설계사나 인허가 관련 전문가들에게 의뢰하면 빠른 시간에 일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주변 사람들과의 마찰이 있을 수도 있고,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개발비용, 개발 후 분양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내가 가지고 있는 토지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펜션이나 카페를 하려고 한다면 그에 따른 수익도 미리 계산을 해보는 등 여러 가지 사업타당성을 검토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 개발을 하기 전에 생각해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지 개발은 적지 않은 자금이 들어가고, 개발을 시작하게 되면 변경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확인을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