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가이야기

창업하기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상가 구할때 봐야 하는것들)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2년 이상 우리 사회를 괴롭히던 코로나19도 이제 서서히 끝나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힘들어하면서 버티신 분들도 계시고, 버티지 못하고 폐업을 하신 분들도 참 많습니다.

최근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에 창업을 하려고 상가를 보러 다니는 분들이 조금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하다 보면 준비가 아직 덜된 상태에서 막연하게 시작하면 잘되겠지 하고 상가를 보러 오시는데 이런 생각으로 시작을 하게 되면 어려운 상황을 접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창업을 위해서 상가를 알아볼 때는 여러 가지 생각해 봐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자신감만 가지고 시작을 하기보다는 철저한 준비를 하고 시작을 해도 어려운 일들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창업시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규모로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꼭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알아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위해 상가를 얻는 것 중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바로 입지입니다.

창업 시 입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과함이 없습니다.

"장사는 목이고, 목은 돈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목이 중요한데, 여기서 목이라는 것은 입지라고 생각해도 무방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조금 외진 곳에 특별한 방식으로 영업을 하여 대박이 나는 가게들도 있지만, 그분들은 이것저것 고생을 하고 그만큼 노하우가 쌓여서 성공을 한 것이지, 처음부터 그런 곳에 장사를 시작해서 대박이 나는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점포일수록 입지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지 선정이 중요한 것입니다.

 

좋은 입지라 어떤 곳일까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 아니면 교통편이 좋은 곳? 입지가 좋은 곳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아이템을 창업하느냐에 따라서 입지분석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창업하려는 업종이 고정적으로 오는 사람들이 많이 오는 업종인지, 처음 오는 사람들이 많이 오는 업종인지에 따라서 고정인구와 유동인구를 따져봐야 합니다.

즉 내가 하려는 업종의 물건을 사려는 사람들의 구매력을 확인하는 고객 분석을 통해 입지를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잘되는 업종이 있는 반면, 사람이 많지 않아도 잘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내가 창업하려는 업종이 점포가 커야 하고 홍보에 자신이 있다면 중심상권이 아닌 B급 상권 내지는 조금 외진 곳으로 가서 창업을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소규모 점포에서 시작해야 하는 창업이라면 유동인구가 많고 이미 상권이 형성된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할 때는 교통편도 확인을 해야 하며, 주차문제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찾아올 수 있는지, 아니면 자차를 이용해야 하는지, 주차는 전용주차장이 있는지, 아니면 주변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지는 매출과 상당한 연관이 있습니다.

 

또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이 주변에 내가 하려는 업종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업종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비슷한 업종이 있다면 창업전 몰래 방문(?)을 해서 어떤 방법으로 영업을 하는지, 무엇이 주력 상품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어떤 방향으로 영업을 할지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이 내가 하려는 업종과 협력되는 업종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술집과 노래방 같은 관계로 술을 마시고 노래방으로 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할 것은 상권은 변한다는 것입니다.

상권은 주변의 상황에 따라 변화가 오는데, 주변에 새로운 역사가 생기거나 대형마트나 쇼핑센터가 생기고, 행정기관이 생기거나 이전하게 되면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변화에 맞게 업종 변화나 영업방식을 바꿔서 변하는 상권에 대응을 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폐업을 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도 생각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창업을 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창업을 하기는 쉽지만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창업전 이런 문제들을 꼭 한번 생각해 보고 신중하게 시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