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선분양과 후분양이란 무엇이며,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728x170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아파트 광고를 보다 보면 선분양, 후분양이란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선분양과 후분양에 대하여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한번더 정확하게 알고 가자는 의미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선분양과 후분양이란 무엇이며, 이 둘의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우리나라 아파트의 대부분은 선분양이라고 해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선분양이란 주택이 완공되기 전에 이를 입주자에게 분양하고 입주자가 납부한 계약금, 중도금을 이용하여 주택을 건설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선분양제도는 건설사의 금융비용을 절감시켜 주는 것으로 주택건설자금을 용이하게 확보하여 주택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써 1970~1980년대에 주택대량공급 정책의 대안으로 채택하여 허용한 제도입니다.

(네이버 부동산용어 사전 중)

 

선분양이란 말 그대로 주택(이하 아파트로 하겠습니다)이 지어지기도 전에 입주할 사람들을 모집하여 입주할 사람들에게 계약금, 중도금을 받아 아파트를 짓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선분양 방식으로 지어졌고, 지금도 지어지고 있습니다.

 

선분양의 장점으로는 후분양 대비 분양 시 초기 자금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계약금과 중도금을 아파트가 지어지기 전 분할로 납부를 하기 때문에 입주할 사람들은 미리미리 준비를 하여 조금씩 납부를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 입장에서는 입주자들에게 받은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공사대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진행할때 좀더 수월하게 공사를 진행할수 있다보니, 주택공급이 원활하게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분양을 공급자 중심의 주택공급제도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선분양 제도의 단점이라면 이미 완성되어 있는 아파트를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델하우스나 홍보관 같은 상태의 모습을 보고 계약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가 완성된 후 모델하우스에서 보았던 모습과는 일부분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만약 건설사가 부도가 날 경우 이미 지급한 계약금과 중도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선분양을 하는 아파트를 선택할 때는 시공사를 잘 따져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1군 건설사 - 삼성, 현대, 대우 등 - 와 같이 재정이 튼튼한 회사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후분양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후분양제도란 일정 수준 이상 주택 건설공사가 진행된 뒤 소비자가 지어진 집을 직접 확인하고 분양을 받는 제도로 시공 전에 계약금과 중도금을 납부한 후 입주 때 잔금을 치르는 선분양제도와 달리 건설업체의 부도위험으로부터 수요자를 보호할 수 있고 공사비를 비교적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어 분양가를 적정선에서 정할 수 있는 제도. (네이버 경제용어사전 중)

 

후분양제도란 말 그대로 아파트를 다 지어놓은 상태에서 아파트를 보고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후분양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지어진 아파트를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자 부분 등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분양가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분양제도의 단점은 건설사의 자본으로 아파트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건설사의 금융비용에 대한 이자 등이 분양가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아 선분양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높고, 입주자 입장에서는 선분양과 달리 한 번에 계약금+중도금+잔금등 한번에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분양과 후분양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정리하면 선분양은 아파트를 짓기 전에 분양을 하는 것이고, 후분양은 아파트를 지어놓고 분양을 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납부 시기도 차이가 날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고요.

 

이번 시간에는 선분양과 후분양이란 무엇이며,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서 보시면 대부분 선분양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후분양도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 듯하여 한번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