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아파트 면적을 구분하는 요령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아파트에 산다고 이야기하면 많은 분들이 몇 평이냐고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그래서 00평이라고 이야기 하면 아파트에 살아보신 분들은 대충 어떻게 생겼을지에 대하여 상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파트를 분양할때나 매매할 때 보면 공급면적은 몇 평이고, 전용면적은 몇 평이라는 말을 합니다.

공급면적? 전용면적? 아시는 분들은 알고 있겠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분들을 위하여 이번시간에는 아파트 면적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와 같이 여러사람이 같이 살고 있는 건물을 공동주택이라고 합니다.

공동주택이란 개인만의 공간이 있을 수도 있고, 다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방, 거실, 주방, 화장실등은 나 혹은 우리 가족만 사용할수 있는 공간이지만, 주차장, 놀이터,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은 우리 가족뿐만 아니라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도 같이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면적을 쉽게 이해할수 있는 그림이 있는데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그림으로 보시면 아파트의 면적에 대하여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전용면적은 위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해당 공간을 아파트 소유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방, 거실, 주방, 화장실등의 면적을 이야 하는 것입니다.

이때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전용면적에서 제외된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공용면적이란 아파트의 면적중에서 나뿐만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같이 사용하는 면적을 공용면적이라고 하며, 공용면적은 크게 주거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거공용면적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주거와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면적이고, 기타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관리실, 노인정, 놀이터, 독서실, 지하 등 주거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지만, 여러 사람이같이 사용하는 면적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나만 사용하지만, 전용면적에 들어가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란 외부와 접합는 앞, 뒤 발코니나 다락처럼 전용면적 외에 별도로 덧붙여 주는 면적을 말하며, 서비스 면적은 용적률, 전용면적, 공용면적, 계약면적, 분양면적 등 어느 곳에도 포함을 시키지 않는 면적입니다.

 

 

아파트 분양시에 볼 수 있는 공급면적이라 함은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기타 공용면적+ 지하주차장 면적을 합한 면적을 계약면적이라고 합니다.

이제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란 말이 이해가 가셨나요?

 

많은 분들이 면적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것이 있는데 왜 똑같은 평수인데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크기가 다른가입니다.

실제로 같은 평수의 아파트가 오피스텔보다 실평수가 더 크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는 주택법의 적용을 받아 분양면적을 "공급면적"으로 하지만, 오피스텔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분양면적을 "계약면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아파트 분양평수는 "공급면적=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으로 적용하고, 오피스텔 분양평수 = "게약면적 + 주거공용면적 + 기타 공용면적"으로 되기 때문에 같은 평수라고 해도 오피스텔이 더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왜 같은 평수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크기가 다른지 이해가 되시나ㅇ?

 

 

마지막으로 평수를 구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과거에는 아파트를 평으로 이야기했지만, 이제는 제곱미터(㎡)로 표기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평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고, 평으로 계산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듯합니다.

 

먼저 제곱미터를 평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제곱미터를 평으로 바꾸는 방법은 제곱미터에 3.3058을 나누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를 평으로 환산하면 100 ÷ 3.3058 = 30.25평이 됩니다.

 

반대로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려면 평수에 3.3058을 곱해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30평을 ㎡로 환산하면 30 X 3.3058 = 99.17㎡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아파트 분양 시에 많이 볼 수 있는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같은 평수인데 왜 아파트가 오피스텔보다 큰 지도 알아보고 제곱미터를 평수로 환산하는 방법과 평수를 제곱미터로 환산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아본 것들은 부동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잘 읽어보시고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