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점은?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여러 가지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 특히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는 생각보다 많은 발급이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미성년자와 여행을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각종 정부혜택을 받기 위해서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거래를 할때는 빠지지 않는 서류입니다. 그런데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 같아 이번시간에는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민등록등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란 행정안전부가 주관청이며 주소지를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입니다.즉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 세대주와 세대원이 같이 기재되어 발급받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의 특징은 가족이 아니라고 해도 같은 주소지에 살고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 기재가 되고, 가족이어도 다른 곳에 살고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는 기재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족관계증명서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이 관리를 하며, 가족관계의 확인을 위하여 발급되는 서류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의 기준으로 가족관계가 있는 부모님, 자녀가 기재되고 기준이 되는 사람에 따라 기재사항이 달라지며, 형재, 자매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면 신분을 등재하는 공부에 해당하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에 같은 주소지에 살고 있는 가족이라면 모두 기재가 되지만, 만약 다른곳에 살고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는 기재가 안되고, 가족관계증명서에는 기재가 됩니다. 반대로 가족이 아닐 경우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는 기재가 되지만, 가족관계증명서에는 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기재가 안되게 됩니다.

 

정리하면 주민등록등본은 가족관계와 상관엇이 동일한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세대원이 모두 표시가 되는 것이고, 가족관계증명서는 가족구성원을 표기하는 차이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의미만 읽어보아도 대충 차이점을 알수는 있지만, 그 용도면에서의 차이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부동산을 공부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부동산 매매 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매매를 할경우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양도소득세문제입니다. 양도소득세란 주택을 구입했을 때와 매도했을 때의 가격차이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하는 것인데, 이때 가격차이뿐만 아니라 몇 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민등록등본상에나와있는 가족구성원들 중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여러 명 있다면 다주택자로 구분되어 양도소득세의 기준이 달라져 생각지도 못한 양도소득세를 부과받게 됩니다. 또한 신규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주민등록등본은 가족관계를 확인함과 동시에 세대원들의 주택소유 확인을 위하여 필요한 서류라고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대출을 받을 경우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이유는 주민등록등본상에는 기재가 되어있지 않은 가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주민등록등본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떨어져 사는 가족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차이점에 대하여 이해가 되셨나요? 또한 왜 부동산 매매시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지도 아시겠지요? 에전에는 이런 서류들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했지만 지금은 온라인을 통하여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 24 사이트를 통하여 무료로 발급받을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과 프린터가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서라도 쉽게 발급이 가능하여졌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주민등록등본은 동일한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재된 서류이고, 가족관계증명서는 같은 주소지에 살고 있지 않아도 가족이면 나오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