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청년전세자금중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대출 대상, 조건,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는?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나라 청년들의 말하는 문제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들이 바로 주거문제입니다. 최근 주택가격이 하락하였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월급만 받아서는 내 집마련을 하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아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도 잘 몰라서 이자가 높은 대출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청년들의 전세자금 대출중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중에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들이 바로 대출 대상입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대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 대출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사 이하의 세대주.

2. 주택임대차 계약 체결하고 보증금 5%이상을 지급한 경우.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 기존 대출이 없는 자)

5. 대출신청인 총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자.

6. 소득 3 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인자.

7.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가 없는 자.

8.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 중이지 않은 자.

9. 중소기업 취업자이거나 청년 창업자인 자.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 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여야 하며, 주택임대차 게약을 체결한 상태에서 보증금을 5% 이상 지급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위 조건을 만족해야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중에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잔금 지급일이 빠르다면 잔급 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하고,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이 더 빠른 경우에는 전입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모든 주택에 대하여 전세자금 대출신청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대상가능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이어야 가능하며, 오피스텔의 경우 주거용으로 85제곱미터 이하일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다만 업무용일 경우 대출이 불가하니 이점도 꼭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대출 한도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호당 대출한도,

2.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

3. 담보별 대출한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위의 3가지 중 적은 금액으로 산정이 되는데, 호당 대출한도는 1억 원,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은 신규계약인 경우 전세금액의 100%, 갱신계약의 경우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 담보별 대출한도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보증의 경우 해당 보증 규정에 따르게 되며,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 또한 해당 보증규정에 따르게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대출금리입니다. 대출금리는 기본적으로 1.2%로 최근 금리가 조금 낮아지기는 했지만, 정말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연장 시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면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인 변동금리의 적용을 받아 금리가 인상될 수도 있으며,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되기 때문에 이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이용기간은 임대차 계약기간과 동일하게 기본 2년이며, 4회를 연장하여 총 10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자금대출 보증서인 경우 최대2년 1개월로 최장 10년 5개월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을 이용중 자녀가 태어나게되면 1자녀당 2년씩 최장 20년까지도 이용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필요서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소득확인을 위한 서류(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무소득에 따라 서류가 다를 수 있음)

3. 임대차계약서(5% 이상 보증금을 납부한 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4. 중소기업재직확인을 위한 필요서류 또는 창업 관련 서류.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위 서류들이 필요한데 신분증의 경우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근로자인지, 사업자인지에 따라서 서류가 조금 달라질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는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또는 주업종코드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서등을 준비해야 하고, 청년창업자의 경우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용등이 명시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더움이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