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투자수익률에 대한 개인적 생각

반응형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딱 5분만 투자하면 삶의 질이 바뀌는 부동산이야기의 써니퍼니입니다.


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참고하셔도 되고 무시하셔도 됩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돈을 벌기위해서 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그냥 심심해서 난 투자하는 거야 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투자수익률입니다.

투자수익률이란 내가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냐를 %로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그럼 과연 이 투자수익률이 얼마나 정확할까요?


투자수익률 분석이란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기존에 많은 전문가란 분들과 많은 분들이 과거 데이터를 열거하여 놓고 그 값들을 곱하고 나누고 하여 계산하고 거기에서 나온 수치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만 제가 생각할때는 특별하게 의미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통한 분석은 오히려 미래의 가격을 보기 위함에 있어 방해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알수 없는 미래의 가격을 알기 위한 노력은 그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에 비해 그다지 큰 이익이 없거나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수익률 분석이란 있을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지역분석과 물건 간 비교분석은 가능할지 몰라도 단일 물건의 수익률 분석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지금 매입한 물건이 내일 어떻게 될건지 누가 알수 있겠습니까?


미래에 대한 수익을 미리 계산하는 방법은 우리의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입니다. 미래는 그저 상상력으로만 접근해야 합니다. 무덧보다 욕심을 지우는 것만이 수익률 분석에 도움이 될지 모릅니다.


의미없는 공식을 찾으려는 것은 쉽게 가려는 욕심입니다. 많은 투자자의 꿈이 적은 돈으로 단기간에 고수익을 창출하는 것일 것입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기는 원하지만 가진 재산은 적고 욕심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해답이 있다면 그대로만 하면 모두가 대박이 날수 있을 것입니다.  그 해답을 찾기위해 노력하고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거 하나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적은 돈으로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수 있는 투자 상품은 절대로 없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그런 물건을 이야기하며 투자를 권유한다면 과감하게 'NO'하셔도 됩니다.

진정한 전문가들은 고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자를 진정으로 위하는 분석가는 불확실한 예상에 대한 여러가지 가능성을 이야기 할뿐입니다.


전문가란 단지 안정과 수익의 상관관게를 분석 설명할 수 있을 뿐입니다. 전문가의 역할은 안정성과 수익성의 반비례 관계를 냉철하게 분석하여야 하는 사람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입니다.


부동산투자를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중들은 "손해는 안보겠지요?", "투자하면 많이 벌수 있나요"라는 질문일것입니다.

질문자체에 욕심이 가득한 질문들입니다. 손해는 보기 싫으면서 많이 벌고 싶은 욕심.


욕심은 절대적으로 성공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안정성과 고수익은 반비례의 관계에 있으며 전문가들 역시 영원히 풀 수 없는 딜레마입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줄여가는 단 한 가지 절대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노력하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 즉 직접 많이 확인하는 것입니다.


전문가에 대한 신뢰는 물건에 대한 분석하고 확인해주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하는 것이지 수익성에 대한 확신은 안되는 것입니다.


투자의 기본자세는 어렵게 공부하고 확인하고 노력해서 물건을 찾는 것에 있는습니다.

투자수익률 분석은 없다고 하여도 물건간의 비교 분석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계산 방식에 의한 물건분석의 방법만 고쳐도 일정부분 수익을 만들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투자수익률에 대해 너무 맹신하지 마십시요.

현재의 투자수익률이 미래의 투자수익률이 될수 없기 때문입니다.

비교분석의 자료로 사용하시라는 말을 하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