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요즘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를 짓는 경우들이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란 일정기간 임대로 살다가 임대기간 종료 후 해당 아파트를 입주자에게 우선 분양하는 아파트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초기 자금부담이 적고 임대 거주기간 동안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를 내지 않습니다.

더불어 임대기간이 보유기간에 포함돼 분양전환 후 바로 매도하더라도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받을 수 있습니다.


민간임대(보통5년)의 경우에는 임대기간 중 절반인 2년6개월 거주 후 분양전환이 가능하며 해당 아파트를 주변 분양가보다 싸게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력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를 살펴볼 때 고려해야 할 몇거가 문제점및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분양전환 시 분양가와 분양일정으로 인한 임대사업자(시행사)와 임차인간의 갈등이 불거질 소지가 있습니다.


10년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감정평가액의 80~90%에 분양전환가가 산정됨에도  불구하고 주변 시세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에서는 분양전환 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입주민과의 지속적 갈등은 분양전환 일정에도 영향을 줘 분양 지연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근무, 생업 등으로 인한 주거이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는 임대 의무기간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에게 임차권양도가 금지됩니다.

하지만 임차권 불법양도 및 전대등이 성행하면서 예비입주자의 주거권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분양전환 임대아파트가 시행사의 미분양 해결을 위한 목적 혹은 고분양가 제한 피하기 등의 꼼수로서가 아닌 본래의 취지인 무주택 서민의 자가 소유 촉진을 위한 역할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더욱 실요성 있는 제도 개선이 요구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