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원룸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하여

반응형


학생들이나 사회초년생 혹은 본인소유의 집은 있지만 출장이나 기타 사정때문에 원룸에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적으로 원룸이라 함은 방이 하나인 경우의 집의 형태를 말하는데 원룸이라고 해도 다같은 원룸이 아닙니다.

원룸도 종류가 있고 그에 따른 특징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룸의 종류와 그에 따른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것이고 몰라도 특별히 세상사는데 지장은 없으므로 편한게 한번 읽어보세요.


1. 오픈형 원룸.


가장 일반적인 원룸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방하나에 주방,거실, 침실등 모든것이 한공간에 있는 오픈된 형태의 원룸입니다.

금액이 다른 원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오픈형 원룸의 특징은 일단 모든 구조가 완전히 오픈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빨래를 한다해도 방에서 건조해야 하고 음식을 한다고 하면 그대로 방안에 냄새가 가득 찰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픈형 원룸은 저렴한 방을 찾고 음식을 많이 안해먹고 잠자는 위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주방 분리형 원룸.


주방과 방이 문으로 구분되어 있는 원룸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주방이 분리가 되어 있으니 음식을 하여도 냄새가 방안으로 안들어 오니 조금더 쾌적한 환경이 되겠지요?


또한 주방의 공간이 별도의 창고역할을 하기 때문에 원룸보다는 공간활용에 좋습니다.

또한 입구쪽에 위치한 주방이 복도에서 들리는 소음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반 원룸에 비해서 조금 더 조용할수 있습니다.


오픈형 원룸보다는 조금 금액이 나가지만 음식을 자유롭게 해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사먹기보다는 해먹는 사람들에게는 주방 분리형 원룸을 추천합니다.



3.베란다 분리형 원룸.


주방 분리형 원룸이 주방과 방의 구분이 있다면 베란다 분리형 원룸은 베란다와 방의 구분이 되어 있는 원룸입니다.

베란다가 있으므로 베란다가 별도의 창고역할을 할수 있어 수납공간도 좋고 빨래건조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 분리형 원룸의 장점은 공간활용이 좋기 때문에 짐이 조금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4. 주방 베란다 분리형 원룸.


말그대로 주방과 베란다와 방이 분리가 되어 있는 원룸입니다.

각각 독립공간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편리성이 아주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위에 소개한 원룸들보다 임대료가 조금 비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빨래건조를 하거나 음식을 해도 독립공간에서 하기 때문에 냄새도 안나고 편리하게 빨래를 건조할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복층형 원룸.


오피스텔이나 층의 높이가 높은 경우 많이 볼수 있는 원룸형태입니다.

대부분 침실과 주거공간이 위아래로 분리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층을 침실로 사용하고, 아래층은 거실, 주방, 화장실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층이 침실이다보니 아래층의 공간이 넓고 활용도가 넓어서 젊은층에서 많이 선호하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복층형 원룸의 단점은 침실의 높이가 생각보다 낮다는 것입니다.

일어서서 음직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앉아도 머리가 천장에 닫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난방의 경우 아래층만 난방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겨울에는 조금 추울수도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보기에는 좋지만 실제 살아보면 단점이 많이 느낄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6. 1.5룸형 원룸.


1.5룸형 원룸은 주방분리형 원룸에서 주방이 거실과 주방을 합친것만큼 조금더 넓은 분리형 원룸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주방분리형 원룸이 주방과 방의 구조라면 1.5룸은 방과 거실의 구분으로 되어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점은 거실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넓은 공간활용이 장점입니다.

요즘 가장선호하는 구조중의 하나입니다.

투룸은 비용도 비싸고 옵션도 없는 경우가 많지만 1.5룸형 원룸은 옵션도 좋고 비용도 투룸에 비하여 저렴하기 때문에 두명이 살거나 신혼부부가 살기에도 적당합니다.

비용적인면에서는 위의 원룸들중에서 가장 비싸다고 할수 있지만 그래도 공간활용도나 크기가 넓어서 많이들 선호하십니다.


이상으로 원룸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원룸을 구할때는 어떤형태의 원룸을 구할지 미리 생각해보고 금액적인면도 고려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원룸을 구하는 것이 가장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