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지원 제도에 대하여

반응형


매달 높은 월세에 대한 부담감이나 전세보증금을 구하지 못하는 청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여 다니고 있는 청년을 위한 전세, 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월세가 높아서 고생이라면 전세로 대출받아서 저렴한 대출이자만 갚으면 되는것이기 때문에 월세보다 부담이 적을 것입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집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대출제도를 실행중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청년이란 만 19세부터 만34이하까지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대출은 취업일자와 상관없이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직원등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취업 청년(만34세이하)이라면 누구나 연1.2%로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한 대출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제도가 좋은 점은 일단 낮은 대출이자입니다.

버팀목대출이나 디딤돌대출이 최대 2.9%의 대출이자를 내는 반면에 중소기업청년 전세, 월세 보증금 재출은 조건만 충족할 경우 최대 1억원까지 1.2%의 낮은 대출이자로 대출을 이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자세하게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지원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제도 대출대상자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단 대출 신청일 현재기준으로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도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 창업 자금을 지원받은자.

* 만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세대 주 예정자 포함) 단 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만 39세까지 허용.

* 부부합산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인자(외벌이 또는 단독세대주)

*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자 (맞벌이)




2.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제도의 대상주택과 대출금리및 기간등에 대하여.


* 대상주택은 임차보증금 2억이하로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이어야 합니다.(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

* 대출금리는 연 1.2% 고정금리.

* 대출기간은 최초 2년으로 4회연장이 가능하면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2회차 연장 시부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가 적용됩니다)

* 대출금액은 임차보증금 100%이내에서 1억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임차보증금 1억원이 이하는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1억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대출담보는 주택도시보증공사(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 담보시 임차보증금의 100%보증), 한국주택금융공사(일반 전세자금보증서 담보시 임차보증금 80% 보증)

* 대출신청시기는 신규 임대차 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중 빠른날짜로부터 3개월이내에 가능합니다.

* 추가대출은 주민등록상 전입일로부터 1년이상 기존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 갱신 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가능합니다.

* 부대비용은 주택도시보즈공사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서로 대출시 대출금액의 0.05% + 전세금 반환보증금액의 0.128%(아파트), 0.154%(그외 주택).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신용보증서로 대출을 받을시 임차보증금 1억원이하는 0.12%, 임차보증금 1억원초과에서 4억원이하는 0.15~0.22%.


* 대출상환은 일시상환만 허용되며 보증금 증액에 따른 추가 대출은 횟수 제한 없이 허용됩니다.

* 대환대출은 2017년 12월1일 이후 중소, 중견기업 취업 및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은행 전세자금 대출을 정상이용 중인 경우에 2018년 12월 31일 신규 접수분까지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대환 허용.


* 대환 및 이자지원은 2018년 3월 15일 이후 중소, 중견기업 취업 및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은행 전세자금 대출을 정상 이용 중인 경우 2018년 12월 31일 신규 접수분까지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대환 허용 및 차주가 기 납부한 이자금액 일부를 차주에게 지급합니다.(단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여건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입니다.




3.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제도의 준비서류는?


* 확정일자 받은 계약서(확인설명서, 공제증서 포함).

* 5%이상 게약금 지급한 영수증.

* 신분증 사본2통.

* 계약자 인감증명서 1통, 인감도장.

* 주민등록등본1통, 주민등록 초본1통(주민번호 정정 없음 표기)

*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원청징수 영수증(직인날인)

* 1년미만 재직시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원.

* 소속 기업 사업자등록증 사본.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 소속 기업이 확인한 표준산업 분류 표에 따른 주업종 코드 확인서.(확인서 윗면에 회사 직인, 명판)

* 입주할 건물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 집주인 통장 사본.




4.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제도의 유의사항은?


* 기한 연장 시마다 현재 임차보증금 기준으로 금리 재판정(다만 소득기준은 신규당시 소득을 기준)

* 대출받은 목적물에 1년 이상 거주하고 임차보증금이 즈액하는 경우 추가 대출가능.

* 당초 대출조건 미충족 시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 적용.단 1회차라도 대출 연장시 중소, 중견기업으로 이직한 것을 입증할 경우 기존 1.2% 금리계속 적용.



5.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지원제도의 문의사항은?


* 국토교통부 콜센터 1599-0001.

* LH 마이홈 상담 센터 1600-1004.

* 주택도시 보증 공사 콜센터 1566-9009



6.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지원제도의 대출 진행과정은?


1)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에서 대출 가능 금액 조회 = 우리 회사가 중소기업이 맞는지 확인.

2) 대출대상자 확인 후 맞으면 대출 가능한 매물을 찾기 = 부동산을 통해 중소기업 전월세대출 가능한 매물로 소개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집에 대출이 없고, 적법한 건물, 다세대 주택등의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3) 매물을 찾았다면 해당 호수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과 은행 모든 서류를 준비해 은행 방문.

4)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승인이 되었다면 그때 계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5) 보증금의 5% 이상 계약금 지불한 영수증과 확정일자 받은 계약서등 모든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제출하고 대출심사 진행합니다. 약 10일정도 소유가 됩니다.

6) 대출금은 잔금일 오전 10시 이후에 집주인 계좌로 직접 입금이 되면서 끝이납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집없고 돈없는 청년들을 위한 정부의 제도이기는 하나 현장에서 직접보면 저런집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대출이 없고 이런저런거 따지면 일단 집주인이 싫어합니다.

어떤 경우까지 보았냐하면 왜 내집에 니가 대출을 받아서 들어오냐고 하면서 대출거부를 하시더라구요.

아무리 설명을 드려도 이해를 못하시는 어르신들이 계십니다.


아무쪽록 천천히 읽어보시고 좋은집 구하시기를 바라겠습지다.

궁금증은 위에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시면 친절히 안내를 해줄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