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임야(산)에 전원주택을 지을때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많은 분들이 전원주택을 짓기위해 토지를 찾아다닙니다.

앞에는 물이 있고 뒤로는 산이 있는 배산임수의 토지를 찾아 시간이 날때마다 땅을 보러 다니십니다.


하지만 예산은 정해져 있고 좋은 땅은 가격이 비싸고 해서 농지보다는 좀더 가격면에서 저렴한 임야를 찾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임야에도 전원주택을 지을수는 있지만 농지에 비하여 장단점이 분명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야에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할때 농지와의 비교를 한번해보겠습니다.



먼저 임야에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할때 농지보다 좋은 점들입니다.


1. 임야는 가격이 저렴합니다.


똑같은 평수의 농지보다 임야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보통 농지보다 임야의 가격이 1/4 ~ 1/5정도의 가격이면 구할수가 있습니다.

넓은 평수의 임야를 저렴하게 구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임야는 구입절차가 농지에 비하여 간편합니다.


임야를 구입하는데는 면적이나 목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구입을 할수가 있습니다.

농지의 경우 농지취득자격증명가 필요하고 면적에 따라 약간의 제약이 있지만 임야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임야매매증명이 필요하였지만 지금은 폐지되었습니다.


3. 임야는 농지에 비해 사용하는 용도가 다양합니다.


임야의 준보전산지인 경우 산지전용을 택지를 개발할수도 있고, 보전산지라고 하더라도 임업용산지는 일정조건이 되면 과수원, 식물원, 농원, 약초제배, 목축, 가족묘지설치 등 다양한 용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임야는 농지보다 전용부담금이 저렴합니다.


임야는 준보전산지의 경우 산지전용부담금이 평당 1만5천원수준(2018년기준)으로 저렴합니다.

농지같은 경우 농지전용시 부담하는 농지조성비는 일반 경지정리나 용수개발이 안된 농지인 경우 개별공시지가의 30%수준(최대 5만원) 입니다.

그에 비해 임야는 전용비용이 저렴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5. 임야나 산은 사후관리의무가 없습니다.


농지의 경우 농사를 지어야 하는 의무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만 임야같은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의무적으로 영림계획을 내야하고 조림, 사방의무를 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국가 보조가 많습니다.


6. 농지에 비하여 임야는 조용하게 집을 짓고 사실수 있습니다.


농지에 비하여 임야는 조용하게 사시길 원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농지는 여러사람들이 지나가고 계속하여 경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주변 농지의 소음이나 마을사람들의 관섭을 받을수 있지만 임야는 호젓하게 살수 있습니다.


7. 임야는 투자용으로 좋습니다.


임야는 장기적으로 볼때 투자가치가 좋습니다.

임야는 넓은 평수를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하여 장기적인 보유를 할경우 주위가 개발되거나, 도로가 뚫리거나하는 호재가 발생될경우 큰 시세차익이 날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할수 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수익창출을 할수 있습니다.


이렇듯 임야는 농지에 비해서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할때 장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을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임야에 전원주택을 지을때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임야는 고가입니다.


임야가 농지에 비하여 저렴하다는 것은 동일평수일때 이야기이지만 통상적으로 임야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농지보다 비쌀수 있습니다.

평당  단가는 농지보다 저렴하다고 할수 있지만 임야의 크기가 몇천평에서 몇만평이상이기 때문에 임야의 가격이 클수 있습니다.


2. 임야를 산지전용하여 주택신축 등 개발을 할 때 토목공사비가 많이 듭니다.


도로여부 토질과 경사도에 따라 다르나 통상 대지조성을 위한 임야 토목공사비는 평당 10~15만원을 예상합니다.

농지같은 경우 대부분 평지가 많아 농지전용을 한후 건축을 하면 비용이 저렴할수 있지만 임야같은 경우 좀더 많은 비용이 들어 갈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3. 임야는 보통 하천이나 구거에 접한 경우가 많고 산속에 위치하고 있어서 진입도로가 없거나 건축상의 도로를 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갈수 있습니다.


4. 임야같은 경우 전기, 수도등 편의 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야의 경우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전기나 수도, 전화등의 설치하려면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갑니다.

아직까지도 깊은 산속에 들어가면 휴대전화가 안되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수도같은 경우 지하수를 파야하고 전기같은 경우 이입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런부분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5. 임야는 경계가 정확하지 않아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임야는 크기가 크고 경사도도 있고 험하기 때문에 울타리를 치거나 곤란하기 때문에 마을에 인접한 경우 마을사람들의 가축방목 수목훼손 등 무상출입과 축사건축 무단 경계침범 또는 묘지설치등 무단훼손 등으로 전혀 원하지 않던 민원과 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홍수나 태풍시 산사태나 계곡의 범람 등의 우려와 평소 산불의 위험이 있어 마을 주민과의 심각한 분쟁의 소지를 조심해야 합니다.


6. 임야 매매시에 문제가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매입한 임야에 있는 수목들에 대한 벌채등 처리 문제와 그 전부터 있던 묘지에 대한 분묘기지권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될시 매매가 잘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임야에 전원주택을 지을때 농지와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원주택을 지을때 농지가 좋다 임야가 좋다 딱 잘라서 이야기 할수는 없습니다.

농지던 임야던 본인에게 필요한 토지를 잘 골라서 마음에 드는 전원주택을 짓고 즐거운 전원생활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