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오래된 아파트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노후된 아파트 잘 고르는방법)

반응형


깨끗하게 새로지어진 아파트에 입주하면 좋겠지만 사정상 오래된 오래된 아파트를 사서 이사를 가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새로지은 아파트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이유가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아파트는 노후에 의한 수리비가 많이 들기 나름입니다.

하지만 잘고르면 오래된 아파트도 많은 비용을 절약할수 있는 그런 효자가 될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오래된 아파트 잘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을 볼때 집내부의 상태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도배, 장판이 깨끗한지, 물은 잘나오는지, 싱크대나, 욕실상태등은 눈에 보이는 것들만 보고는 집이 깨끗하다 아니다를 판단합니다.

그런데 오래된 집을 볼때는 이런것들도 중요하지만 더 많은 것들을 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택도 비슷합니다)를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건물의 외벽상태를 확인하기.


보통 차를 타고 아파트를 보러 가기 때문에 건물의 외벽은 별관심이 보고 집안내부만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간을 내서 내가 사려고 하는 집의 외벽도 확인을 해보기 바랍니다.


외벽에 금이 가 있거나 갈라져 있다면 집안 내부로 눈이나 비가 올때 스며들 확률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이 스며든다면 그 물기로 인하여 베란다나 기타 부위에 페인트가 쉽게 벗겨집니다.

더 큰 문제는 누수인데, 금이간 외벽으로 물이 타고 들어오면 집안에 곰팡이도 발생되기 쉽고 단열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외벽의 크랙은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특히 샤시와 벽의 마감부분이 갈라지거나 틀어진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복도식 아파트라면 쭉 걸어가면서 보면 복도내부에 있는 크랙도 쉽게 확인이 가능할것입니다.


외벽에 금이 가있을 경우 150세대 이상 아파트는 관리소에 얘기해 보수를 진행하면 되지만, 150세대 이하라면 자체관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입주자대표회의 등을 통해 어떤 방향으로 수리를 진행할지 이야기 해야 합니다.

이때 공용 부분의 트랙인지에 대한 논쟁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2. 발코니 확장부분여부를 확인하기.


2005년 12월에 발코니 확장이 합법화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확장을 했다고 해도문제될것은 없습니다.

다만 예전에 발코니 확장을 한경우 확장된 부분에 난방배관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도 난방배관을 하지 않고 확장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방배관을 하지 않고 발코니 확장을 한경우 한 겨울에는 냉기가 상당히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로현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일단 발코니 부분이 확장이 되어 있다면 곰팡이 여부나, 결로여부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할것입니다.



3. 욕실의 수리여부를 확인하기.


욕실은 많은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오래된 아파트들은 욕조가 있는 아파트들이 많은데 욕조아래부분에서 악취가 나거나 습기가 잘 배출되지 않아서 욕조마감부감에 곰팡이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집을 볼때 가장 많이 보는 곳중 하나가 욕실입니다.

오래된 집일수록 욕실부분에서 누수가 발생되어 아래층과의 다툼이 일어날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된 집일수록 욕조를 제거하고 샤워부스를 만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오래된 주택을 볼때는 욕실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4. 문과 문틀이 잘 맞는지 확인하기.


아파트의 문들은 거의 대부분이 목재로 되어있고 목재의 특성상 오랜시간 사용할경우 틀어지거나 휘어져서 잘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화장실의 경우 습기에 오래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문의 아래부분은 필름이 벗겨지거나 삭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전아파트들의 경우 문지방이 높아서 요즘은 문지방을 제거를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만약 문지방을 제거하였는데 공간이 생길수도 있으니 이런것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샷시 상태 확인하기.


오래된 아파트를 인테리어 할경우 가장 많이 들어가는 비용중에 하나가 샷시 교체비용입니다.

오래된 아파트는 단열이 취약한 알루미늄 샷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루미늄 샷시는 전체적으로 보온, 단열, 풍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비용이 30평대 아파트를 기준으로 천만원정도 예상을 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래된 아파트를 구매할때는 반드시 샷시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래된 아파트를 볼때 확인해봐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둘러보는데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는데 관심없게 보는것들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런부분까지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집을 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싸고 좋은 집을 찾습니다.

하지만 그런 집은 거의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싸고 좋은 집을 찾기보다는 좋은집을 좋은 가격에 사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