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2019년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방법

반응형


새해가 되면 많은 계획들을 세웁니다.

그중에 하나가 내집마련 플랜~~~~~.

우리나라에서 집없는 설음을 겪어본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집에대한 애착이 심합니다.

맘편하게 다리 펴고 잘 집을 꿈꾸며 계획들을 세우지만 터무니 없이 오른 집값은 한숨만 나오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9년 무주택자들을 위한 내집마련 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힘들지만 그래도 내집마련에 꿈을 꾸고 계획을 잘 세워서 다같이 한번 노력해봅시다.


이번 문재인정부가 들어서면서 연일 강도높은 부동산 대책들을 발표하면서 부동산경기가 많이 안좋습니다.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도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장에서는 소위 전문가라도 하는 사람들도 부동산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만 힘든게 아니라 다같이 힘들기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좀더 침착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면 내집마련의 기회가 조금은 가까워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2019년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방법 : 청약통장을 활용하자.


청약제도 변경 및 규제등으로 청약통장에 대한 인기가 예전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을 위해서 꼭 필요한 준비가 청약통장을 만들기나 해지하면 안됩니다.


처음부터 청약통장은 무주택자들을 위하여 무주택자들이 집을 구하는데 필요한 목적으로 만들더 진 것입니다.

이렇게 청약통장으로 부터 모아진 돈들은 주택을 짓는데 활용이 됩니다.

무주택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청약통장인데 집있는 사람들이 또다른 집을 사기위한 청약 당첨이 어렵게 되었다는 이유로 기존의 청약통장을 해지하거나 가입안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지금은 비록 조금 힘들겠지만 그래도 청약통장을 만들고 유지를 해야 합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청약가점 확보에 필요한 만큼 유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인기있는지역은 청약이 몰릴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있는 지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청약통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2019년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방법 : 급매물을 관심있게 보세요.


올해 역시 정부에서는 강력한 부동산정책들을 계속하여 발표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양도세 및 보유세, 임대사업자에 대한 혜택들이 없어지므로서 급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지난 8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2018년 세법 후속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1주택 비과세 요건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집이 여러채기 있을경우 마지막 1채가 남았을경우 취득시점부터 인정을해서 2년이 넘으면 비과세가 되었지만 새로 변경된 세법에서는 1채가 남은 시점으로부터 뷰유기간을 2년으로 하기 때문에 비과세혜택을 받을수 없는 경우가 많아질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임대주택을 보유한 임대사업자가 2년이상  거주한 주택의 비과세 요건은 '최초로 거주한 주택'만 비과세를 허용하는 등 다주택자들의 세금부담이 특히 가중되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에게 나오는 급매물건들이 나올 예정으로 보입니다.



3. 2019년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방법 : 경매물건도 눈여겨 보세요.


부동산경기 침체와 주택가격하락에 따른 2019년도에는 부동산시장 경매 물건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금리인상, 대출규제 등에 경기회복이 더딜수록 경매물건이 많이 나올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좋고 경매시장이 호황이면 경매에 참여하는 입찰자도 많고 낙찰가율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최근의 경향으로 볼때는 주택가격이 하락했다는 곳들이 확대 돼 경매시장도 호황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주택매매에 비하여 경매는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주택을 보유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물건에 대한 정보 및 현장, 권리분석 등을 잘못할경우 머리아픈일들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락잔금대출 등 경매대출도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처럼 규제를 받기 때문에 자금 사정을 충분히 고려하고 경매에 나서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도 이야기 했지만 위기가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기회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 좋은 주택을 선택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너무 낮은 금액의 집만 고르기 보다는 어느정도 시세보다 낮다고 생각하면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꾸준한 관심으로 좋은 집의 주인이 되기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