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아파트 리모델링 할때 주의 사항에 대하여

반응형


많은 분들이 새집에 들어가서 사는 것을 희망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분들이 새집에 들어가서 살수는 없습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아파트들은 보통 10년 이상 많게는 30년 이상이 지난 아파트 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곳에서도 사람들은 다 살고 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매매해서 이사를 가는 경우 리모델링을 해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게는 도배 장판만 하고 이사를 가기도 하지만 크게는 현관 입구부터 화장실, 샷시, 싱크대등 완전히 대공사를 하고 들어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할때 주의 할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을 할때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도 중요하지만 중간중간 체크도 해야 하고 마무리까지 확이해야 할것들이 많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파트의 구조적인 면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 짓는 아파트들을 보면 벽체를 허물어 방의 갯수를 늘리거나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아파트들은 이런 식으로 벽체를 허물경우 심각한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의 트랜드는 4베이 방식으로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예전 아파트들은 2베이나 3베이 구조의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을 할때 생각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발코니 확장입니다.

기존의 발코니를 확장해서 좀더 넓은 구조의 거실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럴경우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단열이 취약할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발코니 확장은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처음 공사시작전부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발코니 확장이 거실을 넓게 사용한다는 장점은 있을수 있지만 그만큼 단열과 수납공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율을 따져봐야 합니다.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듯이 오래된 아파트들의 단점이라고 하면 단열문제를 이야기 안할수가 없습니다.

기존의 샷시로는 단열에 문제가 많기 때문에 샷시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샷시는 브랜드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그에 따른 비용도 굉장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시공또한 전문가가 하는 것과 아닌것에는 차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몇군데 비교견적을 받아서 무조건 싼곳만 찾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A/S문제등을 고려해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싱크대 자재를 어떤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를 선정할때 잘해야 합니다.



업체를 선정했다면 계약서와 견적서를 받아야 합니다.

주먹구구식으로 진행을 했다가가는 나중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계약서는 건축 표준에 따라서 받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가끔 공사가 시작되면 견적서 이외의 부분에서 추가 공사 비용이 발생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많은 업체들이 처음 견적가를 저렴하게 넣고 추가 공사 비용이 발생되었다고 하면서 윗돈을 요구하는 경우들이 생기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약서 특약에 추가 비용부담에 대한 부분을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와 견적서는 반드시 공사가 끝날때까지 보관을 잘하시고 공사가 끝난다음에도 보관하시는게 추훈 문제발생시에 도움이 됩니다.


공사가 진행중일때도 너무 무관심하지 마시고 견적서에 나와 있는 자제를 사용하는지,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합니다.

공사시작전에 계약한 업체에게 공사 일정표를 요구해서 그 일정표대로 진행중인지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사일정표를 받아두면 공사진행 상황도 파악이 쉽고, 공사 진행에 따른 갈등의 소지도 줄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사가 끝난후 공사대금에 대한 영수증은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이 영수증들은 나중에 집을 매매했을 때 양도소득세를 감면받을수 있는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공사가 끝나고 영수증이 없다면 세금혜택을 못받을수 있습니다.



새집 증후군은 새로 지은 집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래된 리모델링 후에도 새집증후군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모델링시 친환경 자재로 시공을 하는 것도 생각을 해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비용은 일반 자재에 비해서 조금 비쌀수도 있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한번 고려해 보세요.


오늘은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리모델링을 하면 장기간 살아야 하기 때문에 리모델링은 시작부터 끝까지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일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