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귀농에 성공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귀농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참 많이 만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도시생활이 힘들어서일 것입니다.

하지만 귀농역시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평생 해보지 않은 농사일을 해야하는 어려움도 있고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 시작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귀농을 생각하고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귀농에 성공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정확한 답은 없지만 그래도 준비를 꼼꼼히 하고 시작하면 그만큼 실패도 줄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시간에는 귀농귀촌 지원금을 받는 방법 및 자격요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귀농귀촌을 하는데 가장 걱정인 것이 자금문제일것입니다.

하지만 줄어드는 농촌인구를 위하여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는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따라가서 보시면 지원금을 받을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귀농 성공하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귀농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귀농을 준비하는 단계인데 농촌에 내려가면 내가 뭘 해야할까 고민을 해야 합니다.

농사라고는 한번도 안해본 사람이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고민하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각종 농업관련 기관과 단체를 방문해서 그들로 부터 정보를 듣는것도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농촌지도자나 먼저 귀농해 성공한 분들을 찾아가서 이야기를 해보고 필요한 정보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농귀촌 종합센터로 전화를 해서 전문 상담사와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귀농귀촌 종합센터 전화번호는 1899-9097입니다.

상담시간은 9시 부터 저녁 6시 까지이며 점심시간은 12시 부터 1시까지 입니다.




2. 가족들과의 충분한 의논이 필요합니다.


귀농 상담을 하시는 분들중에 많은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있습니다.

남편은 귀농을 너무 하고 싶은데 부인은 도시에서 살고 싶다는 것입니다.

여자로서 시골에서 산다는 것은 불편한것을 알기에 쉽게 타협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결국 남편혼자 먼저 이사를 하고 부인은 주말이나 한달에 한두번 왔다갔다 하는 식으로 시작들을 합니다.


귀농을 하기위해서는 온 가족과 충분한 의논을 하고 협의를 거쳐서 실행을 해야 합니다.

누구 한명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귀농을 하면 와서도 의견충돌로 고생만 할수 있습니다.

반드시 귀농전에 온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의논을 하시기 바라겠급니다.


3. 귀농을 어느지역에 할것인가?


귀농을 어느지역으로 선택할 것인가는 정말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아직 학교를 다니고 있다면 주변에 학교가 있는 지역을 선택해야 하고 정착하려는 지역이 읍내인지 아니면 완벽하게 시골인지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귀농하려고 하는 지역 주변에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주변에 축사가 있지는 않은지, 고압선은 없는지, 공동묘지등이 있지는 않은지등의 확인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지역이 결정되면 그 지역을 시간날때마다 가봄으로써 계속하여 그 지역의 특징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귀농을 결심했다면 어떤 작물을 기를가 고민해보세요.


농사를 한번도 안해본사람들은 내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 내가 기르고 싶은 농산물을 키우면 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적성도 따져봐야 하고 지역에 맞는 농산물도 찾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지고 있는 자본도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나 유행을 타는 농산물을 선택해서는 힘든경우가 있으니 장기적으로 잘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작물을 선택해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작물을 선택했다면 그에 따른 영농기술을 배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버섯을 재배하거나 장뇌삼을 재배하는건 누가봐도 다른 영농기술이 필요할것입니다.

간혹 인터넷으로만 열심히 검색하고 배우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농사는 직접 해보셔야 합니다.

귀농귀촌 자체교육을 포함 한 귀농자 교육프로그램과 귀농에 성공한 농가견학, 현장  체험들을 통해 충분한 영농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도 실제로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 힘든것들이 계속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


6. 주택과 농지를 구하는 방법.


귀농을 하려는 지역을 선택했고 그에 따른 농작물도 선택을 했다면 이제는 살 집과 농지를 구해야 합니다.

주택의 규모나 농지의 크기등도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한번가보고 마음에 든다고 결정하지 말고 최소 3~4군데 이상을 비교해가면서 구하는게 좋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금에 맞게 적당한 농지와 주택을 찾아서 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농촌에는 현재 빈집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조그만 손보면 거주가 가능한 집들도 있으니 이런 집들을 찾아보는것도 자금을 아끼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7.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떤 농산물이던지 농산물을 심고 수익을 내기위해서는 최소한 몇개월에서 길게는 수년까지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 귀농인들은 인터넷이나 방송을 보고 억대수익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분들도 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얻은 결과물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꼼꼼히 준비한 만큼 시간을 가지고 귀농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여유있는 귀농생활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귀농에 성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게 정답일수는 없지만 시행착오를 어느정도 줄여줄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