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전원주택 잘고르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도시의 답답한 주택에서 살고 있는 많은 분들은 탁트인 풍경이 보이고 여유롭게 살수 있는 전원주택생활을 꿈꾸십니다.

그런데 막연하게 전원주택에서 살고는 싶은데 뭘 어디서 부터 뭘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전원주택에서 살기위해서는 준비가 많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도시생활에 지쳐서 도망치듯이 오는 분들은 대부분 전원주택생활에서 실패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전원주택 잘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원주택을 찾고 계시거나 앞으로 전원주택에서 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세요.

조금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러면 전원주택을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교통이 좋은 곳을 선택.


전원주택이 있는 곳은 대부분은 도시와는 조금 떨어진 비도심지역입니다.

도시지역에서는 대중교통이 발달이 되어 있어 원하는 곳에 가는 것이 수월하지만 비도시지역으로 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버스같은 경우 하루에 몇번 다니지도 않고 그 또한 시간을 잘 맞추어 타야하고, 시외버스나 고속버스를 타기위해서는 다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멀리 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차가 있는 경우도 길이 너무 안좋은 것나 경사가 높은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눈이 많이 올경우 도시처럼 제설작업이 바로바로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불편하고 비가 많이오면 길이 파여서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매매를 할경우도 생각을 해서 전원주택은 교통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지역에 살면서 세컨하우스로 전원주택을 찾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것도 교통이기 때문에 전원주택을 선택할때는 교통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주변 편의시설을 확인.


도시지역에서는 집밖에만 나와도 마트, 병원, 학교등 편의시설이 많이 있지만 비도시지역에서는 이런 시설들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시골지역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병원이나 마트등은 더욱 찾아보기 힘듭니다.

아이가 있는 세대라면 학교문제때문에 전원주택선택이 더욱 힘들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들이 갈 학교가 많지 않아서 부모님들이 등하교를 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도 확인을 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최근에는 특성화된 시골학교들이 생기고는 있지만 많지가 않기 때문에 아이들 교육과 편의시설등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들수록 병원에 가야 하는 횟수가 많아 집니다.

시골로 갈수록 병원, 특히 대형병원은 많이 없기 때문에 전원주택을 선택하기 전에 주변에 병원도 확인을 해보기 바랍니다.



3. 전원주택의 상태를 확인 .


가격이 저렴하고 빠른 시간안에 지을수 있다는 장점에 조립식 즉 경량철골로 된 전원주택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량철골은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합니다.

바로 냉난방의 문제를 잘 해결할수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도시지역은 도시가스가 들어간 경우가 많아서 난방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지만 전원주택같은 경우 대부분 기름보일러나 LPG 가스 보일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도시가스보다 많이 불편하고 비용도 조금 더 들기 때문에 이런것도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상하수도가 안 들어 간 경우도 있습니다.

지하수를 사용한다면 지하수가 수질검사를 받아 깨끗한 물인지? 정화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등도 확인해봐야 할사항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큰 땅에 있는 주택이나 주택이 너무 큰 경우도 조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주택생활을 하다보면 할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파트같은 경우 관리사무소나 필요한 경우 사람을 불러서 고치면 되지만, 시골은 직접 해야 할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의 전원주택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드리는 것입니다.


4. 전원주택 선택시 반드시 남향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집을 선택하는 기준이 남향입니다.

전원주택을 고르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질문중에 하나가 남향인가를 묻는것입니다.

물론 남향이면 좋겠지만 때로는 남향을 포기해야 할경우가 있습니다.


남향으로 집을 지었을때보다 조망권이 더 좋다면 남향을 포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뒤로는 산이 있고 앞으로는 물이 흐르는데 남향으로 지으면 반대로 될경우 북향이나 서향이라도 괜찮다는 이야기 입니다.

산이나 물을 옮길수는 없기 때문에 집을 방향을 그렇게 짓은것입니다.

하나를 선택하면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전원주택을 많이 보신분이나 살아보신분들은 자기맘에 100%맘에 드는 집을 찾기보다는 어느 정도 마음데 드는 집을 고르면 그집을 선택해서 자기 스타일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꼭 100% 맞는 집을 찾다보면 시간도 오래걸릴뿐 아니라 그런 집이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전원주택을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원주택에서 처음 살아보는 분들이라면 처음부터 매매를 하기보다는 전세나 월세로 시작해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전원주택으로 나온 전,월세 매물은 그리 많지 않지만 조금 시간을 가지고 찾아보면 충분히 찾을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매매를 선택할경우 전원생활에서 발생될수 있는 수많은 문제점에 지쳐서 금방 도시로 돌아가고 싶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