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기획부동산이란 무엇이며 기획부동산 수법은?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가끔 전화가 와서 좋은 땅있다고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낼수 있다는 전화를 한번쯤은 받아보셨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발달하다보니 전화가 오면 이게 스펨인지 아닌지를 먼저 알고 안받는 경우도 많지만 일반전화로 오면 받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획부동산의 대표적인 영업방식중 하나입니다.


뉴스나 인터넷을 통해서 기획부동산이란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과연 기획부동산이란 무엇일까요?

기획부동산을 검색해보면 "부동산을 이용해 마치 경제적인 이득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처럼 조작하여 투자자들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얻는 행위를 하는 중개업자나 업체"라고 나옵니다.


쓸모가 없는 토지를 거짓정보와 감언이설로 높은가격에 팔아 차액을 남기고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경우를 기획부동산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전화영업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토지가 싸게 나왔다고 현장을 한번 방문해보자고 이야기를 한후(현장도 제대로 가지 않고 다른 토지를 보여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있지도 않은 개발사업이야기를 잔뜩하거나(실제로 개발이 이루어지는 지역은 그 토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지역의 토지를 판매하는수법), 앞으로의 호재에 대하여만 이야기를 해서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을 하고나서 진짜 번지를 찾아서 가보면 길도 없는 산속이나 맹지, 개발제한구역등 개발을 할수 없는 토지들을 파는 수법입니다.


이들은 적은금액으로 토지의 소유주가 될수 있다고 투자자들을 설득하거나, 주변시세보다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지금 사야한다는 이야기, 개발계획이 잡혀있기 때문에 사놓기만 하면 대박이 난다는 이야기등으로 속입니다.

투자자들은 소액이기 때문에 부담도 없고 대박이 날거라는 기대감으로 정확하게 알아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토지를 계약합니다.


이들 기획부동산의 수법은 공동투자를 이야기 합니다.

혼자사기에는 비싸기 때문에 여러명이 같이 조금씩 돈을 투자하면 더 많은 수익을 낼수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사람의 심리가 혼자하면 망설이게 되지만 다른사람도 했다고 하고, 지금 안하면 다른 누군가가 내가 사야 할 것을 사버릴수도 있다는 초초함에 급하게 계약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획부동산 관련자들이 노리는 것도 이런 사람의 심리입니다.

개발계획이 잡혀있는 토지를 지금 안사면 다른 누군가가 바로 산다, 다른 사람들도 다 샀는데 지금 안사면 손해를 당하는 것이라는 심리를 심어줌으로써 말도 안되는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부동산 공동투자라는 것에 대하여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하지 않는 투자입니다.

하나의 부동산을 여러사람이 소액으로 매입하였기 때문에 분할도 할수 없을뿐더러 공유형태로 소유하기 때문에 나중에 내가 가지고 있는 면적을 매매하려면 다른 소유자들의 모든 동의를 얻어야 매매가 가능합니다.

지분별 개별등기라도 되어있다면 그나마 지분거래를 통해서 빠져나올수도 있지만 공유토지일 경우에는 그것 조차도 힘들다는 이야기 입니다.



기획부동산의 또다른 수법은 여러개의 필지를 사들인 다음 투자자들을 모아놓고 투자자의 수만큼 토지를 분할해서 파는 방법입니다.

토지를 산 사람들은 투자금액에 맞게 토지를 분할해서 개별등기를 해주기는 하지만 소액투자일 경우 너무 적은 면적을 분할받아 개발을 할수도 없고 아무것도 할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획부동산들은 어떤 개발소식이나 호재가 나온 지역의 주변의 토지중에 개발제한구역이나, 보전산지, 농림지역등 개발이 힘들거나 안되는 토지를 저렴하게 매수하여 개발을 핑계로 토지의 용도지역이 바뀐다는 주장하면서 토지를 팝니다.

하지만 개발계획과는 상관없이 이런 토지들은 거의 개발이 불가능한 토지들이기 때문에 몇년을 기다려도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토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지역을 이동하면서 계속 비슷한 방법으로 토지를 찾아 팔고, 다른곳으로 이동하고 또 찾아 팔고 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기획부동산은 이런식으로 이동을 하면서 영업을 하기 때문에 한번 팔고나면 그 토지를 샀던 사람들의 문의가 와도 답도 없거니와 연락처를 바꾼다거나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때서야 투자자들은 쓸모없는 토지를 비싸게 주고 샀다고 후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획부동산에 속지 않는 방법은 직접 현장을 방문해보고 해당지자체를 방문하여 개발계획과 해당토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획부동산의 말만 듣고 계약을 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반드시 현장을 답사해보고 해당토지와 개발계획에 포함되는 토지인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공동투자나 지분투자보다는 개별등기가 가능한지, 도로는 있는지등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해당토지가 있는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해서 해당토지에 대하여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부동산을 잘 모르는 경우 기획부동산인지 아닌지도 잘 판단이 서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이야기를 듣다보면 판단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그렇게 싸고 좋은 토지가 있다면 왜 생면부지인 여러분에게 소개를 해주겠습니다.

내가족, 내친척, 내 주변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먼저하고 몰래몰래 하는게 맞는거 아닐까요?

대박의 환상에 빠져서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좀더 냉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획부동산이란 무엇이며 기획부동산의 수법 및 기획부동산에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