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무엇이면 생활형 숙박시설의 장단점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여러가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각종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처를 찾고 있는데 최근 많이들 관심이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생활형 숙박시설은 부동산의 소유와 공유를 통한 수익창출이라는 점에서 좋은 점이 많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잘 확인을 해보시고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를 하셔야 기대했던 수익을 낼수 있기 때문에 잘 알고 있어야 할것같습니다.

그런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활형 숙박시설이란게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조금은 생소할수도 있지만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먼저 숙박시설이란 일반숙박업과 생활숙박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일반숙박업은 손님이 잠을 자고 머물수 있으나 취사시설이 없는 숙박업을 이야기 하는것이고, 생활숙박업은 손님이 잠을 자는 것까지는 동일하나 취사시설을 포함한다는 것이 다릅니다.

취사시설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굉장히 큰 차이입니다.


일반숙박업은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여관, 모텔, 호텔등 잠만 잘수 있는 그런 시설이지만 생활형 숙박시설은 잠과 더불어 생활을 할수 있는 즉 주거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오피스텔 역시 취사가 일부는 허용되기는 하지만 생활형 숙박시설과는 또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에 많은 관심이 보이는 이유는 관광지등에서 숙박시설로도 활용할수 있고, 주거도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거주하거나 임대를 하여 수익을 낼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장큰 장점중 하나는 바로 "개별등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적은 비용, 즉 소액으로 투자도 가능하고 임대를 할수 있기 때문에 소액투자를 생각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대부분 위치가 좋은곳에 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한다거나 직접 거주를 목적으로 사용하여도 되고, 그런것도 힘들다고 생각하면 전문 운영업체에 위탁을 해서 숙박시설로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직접 관리를 하면서 월세수익을 얻을수도 있으니 수익형 부동산으로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를 할때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실주거를 목적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임대나 월세수익을 노리고 투자한다면 위치나 주변 지역을 확인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변의 일반 주택보다 편리함과 시설때문에 임대료가 조금은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을 임대하려고 할때 가장 중요한것이 공실의 여부입니다.

소액으로 분양을 받았다고 해도 임대가 나가지 않는다면 아무런 도움되 되지 않기때문에 반드시 주변을 둘러보고 공실에 대한 리스트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하나 생활형 숙박시설에 주의 할점이 있습니다.

바로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했을때의 문제입니다.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게되면 주택으로 인정을 받아 주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피하기위해서는 숙박업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또한 만만치 않은 것입니다.

(하나를 분양받았을 경우 숙박업등록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일반임대업으로 등록을 한경우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해도 주택처럼 사용하고 거주를 했다면 주택으로 인정을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숙박업등록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을 분양받을때는 호텔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할것인지, 거주를 할것인지, 임대를 할것인지를 정확하게 계획을 세우고 분양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후 월세를 받다가 주택으로 인정되면 부가세 환급받은 돈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에 적용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약통장도 필요없고 누구나 쉽게 분양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강화된 부동산 전매제한에도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어째든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부동산 투자의 새로운 방법이 될수도 있지만 정확하게 알아보고 분양을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신문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에서 열리는 행사와 문화, 그리고 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여행, 연인, 친구와의 여행등 많은 정보가 여행이나 문화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