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야기

토지의 용도지역 확인하는 방법과 용도지역의 분류에 대하여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토지는 용도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도지역에 따라서 건폐율이나 용적률이 정해지고, 용도지역에 따라서 토지이용 및 건축물용도를 제한하기 때문에 용도지역을 파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투자나 토지개발을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사려고 하는 토지의 용도지역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용도지역이 파악되어야 어떤 건물을 얼마나 크게 지을수 있는지, 혹은 내가 지으려고 하는 건물이 허가가 나는지등을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용도지역을 쉽게 파악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나실때 한번 따라해 보시면 금방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켜면 가장 많이 접속하는 녹색검색창에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라고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으로 접속을 해서 용도지역을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입력하고 검색에 나오는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에 접속을 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알수 있습니다,

주소를 모른다면 지도로 찾기를 통해서 검색을 할수도 있습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주소에 해당하는 토지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토지의 용도지역은 일반상업지역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서는 용도지역뿐만이 아리나 해당 토지의 면적, 공시지가, 행위제한내용 및 해당 지역의 건축가능한 토지도 나옵니다.

토지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면 가장 먼저 보는 것이 토지이용계획확인원입니다.

이렇게 주소만 알고 있으면, 아니 주소를 모른다고 해도 토지의 용도지역에 대한 정보를 아주 빠르게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용도지역을 확인했으면 용도지역은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그냥 한번 쭉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가능할것입니다.


용도구분 

용도지역세분 

도시지역 

주거지역 

전용주거

(양호한 주거환경) 

제1종전용 

제2종전용 

일반주거

(편리한 주거환경) 

제1종일반 

제2종일반 

제3종일반 

준주거(기능보완) 

상업지역 

중심상업(도심, 부도심) 

유통상업(유통기능증진) 

근린상업(근린지역) 

일반상업(일반적인 상업) 

공업지역 

전용공업(중화학, 공해성) 

일반환경(환경을 저해하지 않는 공업) 

준공업(주, 상업무 보완) 

녹지지역 

보전녹지(녹지공간 보전) 

생산녹지(농업적 생산을 위한 개발유보지역) 

자연녹지(제한적인 개발허용 지역) 

비도시지역

(관리지역) 

보전관리(자연환경보전지역과 관계) 

생산관리(농림지역과 관계) 

계획관리(도시지역과 관계, 개발이 가능한 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토지의 용도지역을 나누는 이유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전국의 토지를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용도지역이 나누어 있지 않으면 무분별한 개발에 의하여 토지가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기 때문에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용도지역은 크게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으로 나누어 집니다

도시지역은 사람들이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전용주거지역과 조금더 편리한 주거환경을 위한 일반주거지역과, 주거와 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이 존재하는 준주거지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상업지역, 공업지역 역시 해당 용도에 맞게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녹지지역은 녹지공간보전등을 위해 지정하는 보전녹지지역과 농업적 생산을 위해 개발을 유보하기 위해 지정하는 생산녹지지역, 그리고 도시의 녹지공간확보등을 위해 보전할 필요가 있으나 불가피란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정된 자연녹지지역으로 구분이 됩니다.


우리가 토지 투자에 가장 관심이 있는 지역이 바로 비도시지역의 관리지역입니다.

관리지역은 자연환경보호등을 위해 보전이 필요하나 주변용도지역과의 관계등을 고려하여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기가 곤란한 지역인 보전관리지역과, 농업, 임업, 어업생산등을 위해 보전이 필요하나 주변용도지역과의 관계등을 고려하여 농림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기가 곤란한 지역인 생산관리지역, 그리고 도시지역으로 편입이 예상되는 지역 또는 제한적인 개발이 가능하여 체계적관리가 필요한 지역인 계획관리지역으로 나누어 집니다.

그외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용도지역이 나누어 지는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용도지역을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한 용도지역에 대한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토지투자나 개발시에는 반드시 용도지역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가 건축물을 지을때 제한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용도지역을 먼저 파악하고 토지투자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여행, 축제, 행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친구, 연인, 가족과의 좋은 추억을 만들수 있는 각종 정보들이 다양하니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