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이야기

좋은 전원주택부지를 찾는 법 4. 부동산 공부 확인 및 구입.

반응형


좋은 전원주택부지를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습니다.

벌써 네번째 및 마지막 시간이네요.



좋은 전원주택부지란 교통이 좋고 주변환경이 좋고 지형이 좋은 곳이라고 지난시간에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좋은 전원주택부지를 찾았다면 그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토지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좋은 전원주택부지를 찾는 방법 4. 부동산 공부(토지대장, 임야대장, 지적도, 임야도,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 확인 및 구입단계입니다.


1. 부동산 공적장부를 확인.

2. 주변시세와 비교해보기.

3. 토지를 여러번 확인해보기.


전원주택을 짓기에 딱 좋은 곳, 즉 마음에 너무 드는 곳을 찾았습니다.

그러면 과연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을 할것입니다.

공인중개사사무실을 통해서 계약한다고 하면 알아서 다 해줄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절대 100% 믿지 마시고 부동산 공적장부를 직접확인해보세요.


부동산 공적장부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토지대장, 임야대장, 임야도,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기부등본등 정말 많은 서류들이 있는데 될수있으면 많이 확인해보는 것이 좋고 가장 최근의 것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에 보고 왔다면 오후에 발급받아보는 것도 좋고 계약을 하게되었다면 계약당일에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보시면 기본적인 부동산 공부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나와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발급받는 방법은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발급받아서 자세히 검토를 해야 합니다.

건축허가를 받기에 문제가 없는지, 지목과 용도지역은 무엇인지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맹지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맹지란 길이 없는 토지입니다.

우리나라 법에는 길이 있어야 건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맹지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양심없는 업자나 매도인이 맹지인 토지를 사면 길을 내준다고 하면서 맹지를 팔려고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맹지는 사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만약 길을 내준다고 하면 먼저 도로를 확보한다음에 매수를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서류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이제는 주변 시세를 확인해보고 결정을 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주변시세보다 너무 싸도 너무 비싸도 이상하겠지요?

전원주택은 한번 구입하면 오랜시간 보내야하기 때문에 너무 조급한 마음으로 결정하기보다는 넉넉한 마음으로 천천히 둘러보면 좋은 토지를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연애를 할때도 상대방을 다 알기 위해서는 4계절 즉 1년을 만나봐야 상대방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수 있다고 했는데 토지역시 4계절을 둘러봐야 자세하게 알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겨울에 보면 눈때문에 토지의 모양을 자세히 못볼수도 있고 여름철에는 나무들이 우거져서 제대로 못볼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늦가을이나 초봄에 토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맘에 드는 토지라면 오전과 오후에도 확인하여 일조량이 어떤지, 주변에 차량통행량은 얼마나되는지 등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맘에 드는 토지근처에 관광지나 공원이 있다면 주말이나 휴일에 가서 다시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평일에는 사람들이 없다가도 휴일에는 교통이 막히거나 많은 사람들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주택이란것이 조용하게 살려고 하는 것인데 그 취지에 어긋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급하게 먹으면 체하듯이 급하게 토지를 사면 후회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시간을 가지고 지금까지 이야기 한것들을 토대로 천천히 찾다보면 정말 마음에 드는 전원주택부지를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전원생활을 위해서 그정도의 시간은 투자하셔야 겠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