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세금

부동산 등기비용 계산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써니퍼니'입니다.


최근 부동산 등기를 셀프로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를 하는 이유는 서류상으로 소유자를 명시하기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등기를 하기전에는 계약서상의 잔금을 모두 치루었다고 하더라도 매도인이 등기상에 소유자가 되어있지만 등기를 하고나면 서류상으로 소유자가 바뀌는 것입니다.



부동산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되는게 간혹 등기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매매금액만 있으면 부동산 거래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등기비용역시 적지 않은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동산 취득전부터 등기비용이 얼마나 발생할지 미리 알고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부동산 등기비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등기신청을 할때 들어가는 비용은 취득세, 지방교육세, 증지대, 농어촌특별세, 인지대, 법정수수료등 6가지 소유권이전에 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법무사를 통해 진행한다면 법무사 수수료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취득세란 부동산을 취득하면서 발생되는 비용이고, 지방교육세는 수도권이외 지방지역의 교육발전과 향상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농어촌특별세는 농어업의 경쟁력의 강화 그리고, 농어촌의 산업기반시설의 확충 및 농어촌의 개발사업을 위하여 필요한 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부과되는 것이고, 인지대는 말그대로 등기서류에 붙이는 인지를 사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증지대는 일정한 절차를 긑냈다고 증명하기위해서 물품의 품질표시를 하기위해 납부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법원에 납부하는 법정수수료가 있습니다.


위 비용들은 셀프등기를 하던 법무사를 통해서 하던 거의 같은 금액이 발생됩니다.

법무사를 통해서 하면 단지 법무사 수수료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등기비용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비용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발달이 되어서 간단하게 확인이 됩니다.

검색창에 "법무통"이라고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검색창에 "법무통"을 검색후 나오는 법무통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법무통 사이트는 법인등기, 부동산등기, 부동산중개, 국민주택채권, 대출이자등을 계산해 볼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으니 관심있게 봐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우측 아래에 있는 계산기바로가기중 부동산등기를 클릭합니다.



등기의 종류는 소유권이전, 전세권설정, 근저당권설정, 증여등기, 상속등기가 나오는데 그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매매이기 때문에 소유권이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부동산의 종류는 주택, 상가, 농지, 농지외로 구분이 되는데 해당 부동산에 대한 선택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거래금액을 입력하고 면적을 입력하고 가장 아래에 있는 부동산등기비용 계산하기를 누르면 모든것이 끝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파트이고 거래금액은 5억으로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를 선택하고 부동산등기비용계산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등기비용을 알수 있습니다.



5억에 대한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에 대한 등기비용은 6,197,000원이 나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85제곱미터 초과였다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바로 농어촌특별세 0.2%가 합산되어서 7,197,000원이 등기비용으로 발생되는 것입니다.

즉 85제곱미터를 기준으로 이하이면 농어촌특별세 0.2%가 감면되고, 이상이면 0.2%가 더 납부해야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택의 면적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지대와 증지대, 법정수수료는 상황에 따라서 약간은 달라질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매가가 6억이상 9억원이하일때는 취득세가 2%로 바뀐다는 것도 알고 계셔야 할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라셨나요?

반드시 부동산을 매매하기 전에 등기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더 비용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금액이 큰 부동산일수록 준비가 철지하게 하셔야 할것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등기비용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행사, 문화, 축제, 여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 연인, 친구등과의 좋은 추억을 만들수 있는 정보가 있으니 한번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